조 계 동 전 언론인

10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선고가 이뤄진다. 온 국민의 시선이 집중 될 생방송을 앞두고 필자는 걱정이 앞선다.

그동안 이번 탄핵으로 찬성과 반대로 갈라져 사분오열하던 이들 모두 결정에 승복하고 이제는 분열된 국민의 마음을 모으는 데 집중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정치인들은 혼란 극복에 앞장서고 사회단체들도 합심해야할 때이다.

지난 3월1일의 촛불과 태극기 집회 이후 헌정회와 대한 변협은 불참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의 막말도 일반인들의 눈시울을 찌푸리게 한다.

시위대가 헌재로 몰려가 인용과 기각을 요구하는 모습은 토론과 협의를 거쳐 의견을 모으는 민주주의 절차를 무시한 폭력이다. 헌법 기관의 결정에 집단으로 압력을 행사 하거나 협박하는 행위는 결코 정당화 될 수 없다.

헌재 결정을 인내하고 기다리는 성숙한 시민이 의식이 필요 할 때다. 또 민주주의 국가이자 법치국가의 국민으로서 온전히, 온 국민이 승복해야 한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는 부패대 반부패 문제이다. 부패와 반부패는 싸움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지금 이 문제로 대한민국이 들썩이는 것은 보수와 진보 라는 정치적 본질의 대립이자 충돌인 것처럼 호도된 탓이다.

국민들은 부패에 맞서 촛불과 태극기를 들었지만 세대 갈등의 깊은 골로 변질되었다.

이제 우리는 민주 시민답게 헌재의 결정에 승복하고 보수와 진보의 갈등을 보합하는 준비를 마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