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성 만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잠은 약보다 낫다’ ‘건강엔 잠이 보약’ 이라는 속담을 한번 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충분한 수면은 정신건강을 물론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시켜 육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준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6~8시간 사이이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특히 우울과 불안 증상이 높아지고 자살을 생각하는 위험도도 치솟는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어 일의 능률이 오르며,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고,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의 생산과 활동을 강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잠자는 동안 손상되었던 세포와 조직을 회복시키며 성욕 등 인체의 기능을 정상화 시킨다.

그러나 막상 잠에 들려고 하면 쉽게 잠이 오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전에 스마트폰 사용을 멀리하기, 카페인 섭취 줄이기, 일정한 기상시간 지키기 등 스스로 질 높은 수면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

충분한 수면은 돈을 들이지 않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지킬수 있는 아주 좋은 보약이다. 수면시간은 너무 많거나 적어도 좋지 않으며 자기 몸에 딱 맞는 적절한 시간을 찾아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만들어 항상 즐겁고 행복한 아침을 맞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