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진 철
홍천경찰서 서석파출소 순경

본격적인 겨울철이 시작되는 지금, 부주의와 무관심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이 바로 동파사고이다. 동파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수리비가 발생한다. 작은 관심으로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동파사고를 방지하는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수도계량기 보호통을 확인해야 한다. 보호통안에 원형 스티로폼과 같은 보온재를 넣어둬야 한다. 스티로폼이 없다면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인조솜이나 헝겊, 폐담요을 이용하는 것 또한 좋다.

안에 뿐만 아니라 외부에 노출된 배관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다. 노출된 급수관이나 배관에는 단열재를 두르고 테이핑을 해 놓으면 깔끔하게 동파를 방지 할 수 있다.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가 계속되면 수돗물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도 수도계량기가 동파 될 수 있다. 이럴때는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장시간 외출 시, 주방과 욕실의 수도꼭지를 아주 약하게 틀어놓고 가야한다.

수도계량기가 얼었다면 드라이기로 약하게 설정 후 녹여주거나 온수를 이용하여 녹여야 한다. 단 이때 너무 뜨거운 온도는 계량기가 고장 날 수 있으니 드라이기는 50도 미만, 온수는 미온수로 서서히 녹여야 한다.

또한, 시청상수도과 또는 해당 동, 읍, 면사무소로 신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관리미비로 인한 동파계량기 교체시에는 구경에 따라 계량기 대금을 변상해야하므로 겨울철 동파 사고에 미리 미리 예방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