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진 현
홍천경찰서 두촌파출소 순경

날씨가 가을로 접어들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하여 도로의 하천부근이나 강변의 도로 등에서 가을철 교통사고의 복병인 짙은 안개지역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운전이 절실히 요구된다.

안개 때문에 일어나는 교통사고의 절반 이상은 10월부터 12월 사이에 집중되어있고, 안개 낀 날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다른 발생요인보다 더 높다.

도로교통법상 비‧안개‧눈 등으로 인한 악천후 시에는 감속운행을 해야 하고, 특히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이내인 경우에는 감속기준이 50%이다. 안갯길 안전운전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 감속운행이다. 안개로 인해 시야가 좁거나 짧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속도를 낮춰 서행해야한다.

그리고 차간거리는 평소 2배 두어 충분한 가시거리를 확보하고 안개등이나 비상등같이 파장이 짧은 모든 등화장치를 켜 차량 간의 위치와 상태의 식별이 쉽도록 하여 마주 오는 차나 뒤따르는 차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방어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안갯길에서는 시각정보가 제한되므로 되도록 많은 청각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창문을 조금 열어 다른 차나 보행자의 소리를 들으면서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커브길이나 교차로 에서는 경음기를 가볍게 울리면서 자신의 위치를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알리는 게 좋다.

만약 안갯길에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차량고장으로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촬영한 후 신속히 갓길로 이동해야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교통법규준수와 안전운전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여행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