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 희 정
춘천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순경

“학교폭력의 ZERO를 바라며”우리 학교전담경찰관(SPO)들은 전국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은 학교안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 수준이 강화되고 학교전담경찰관등 경찰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지만 아직 학생들의 폭력을 근절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전국적으로 학교 폭력 피해학생 중 53.6%가 초등학교 때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으며, 가해학생도 58%가 초등학교 때 학교폭력 가해를 하는 등 학교폭력 경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또한 과거의 학교폭력이 단순한 신체적 폭력 중심이었던데 반해 현재 강제적 심부름, 사이버 폭력, 성적 모욕 등 언어적․정신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언어적․정서적 폭력은 사이버공간(SNS)등을 통해 손쉽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학교폭력 피해학생은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고 참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가정에서의 대응이 부적절했기 때문이다. 그럼 학교폭력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불안한 피해학생의 마음을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도와주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또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방향을 설정하는 해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당사자들만이 아니라 그것을 방관하거나 무관심하게 지켜보는 친구들끼리의 인간관계나 학급 분위기 등에도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학교폭력 주위에 있는 숨은 학급집단의 구조, 학생들 간의 관계를 보아야한다.

이제 여름방학이 끝나고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시기에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해서 학생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 주위에 있는 교사•가정•경찰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더욱 안전을 위해 노력하여 학교가 범죄의 장소가 아닌 배움의 공간, 친구들과 소통하는 공간이 될 때 우리 나라 학생들의 미래는 밝아질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