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재 우
양구우체국 행정서기보
계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인해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지난 2015년 3월 2%선이 붕괴되면서 1%대로 진입한 금리는 당시 각종 매스컴에서 ‘1% 금리시대’라는 표제어로 다룰 만큼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하였고, 한동안 금융기관을 찾은 고객들은 낮아진 금리에 당혹감을 금치 못했다.

그로부터 8개월이 지난 지금, 고객들은 1%대 금리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모습이다. 이제는 이자를 받기 위해 예금을 한다기보다 안전하게 돈을 보관하기 위해 예금을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저금리 시대일지라도 가능하면 0.1%라도 최대한 높은 이율의 상품에 가입하고 싶어 하는 것이 고객의 심리이다. 이런 점 때문에 시중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은 특정 고객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우대이율을 주는 상품을 1~2개씩 판매하고 있는데, 우체국의 경우는 스마트폰 어플로 가입하는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이 그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이란 과연 어떤 상품일까?
◆ 가입방법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은 스마트폰 전용 상품이다. 기존에 우체국 스마트폰 뱅킹을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고도 손쉽게 가입하고,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플 스토어에서 ‘우체국 퍼즐 적금’ 어플을 다운받고, 상품가입 버튼을 클릭한 후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상품가입 절차가 진행된다. 단, ‘퍼즐 적금’은 1인당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다수의 계좌 가입은 불가능하다는 걸 기억해두자.

◆ 상품특성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의 가입기간은 6개월~36개월(월단위)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저축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이며, 분기당 최대 300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다. 입금은 자동이체, 퍼즐이체, 즉시이체를 통해 할 수 있다. 자동이체는 월마다 일정금액이 지정한 모계좌(입출금이 자유로운 요구불계좌)에서 이 적금으로 이체가 되도록 설정하여 입금하는 방법이다. 퍼즐이체는 퍼즐적금 알리미 서비스 제공에 동의했을 경우, 주 1회 발송되는 알림창을 통해 입금하는 방법이며, 가입시 지정한 모계좌에서만 이체가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다. 즉시이체는 ‘퍼즐적금’ 어플이나 ‘우체국 스마트 금융’ 어플을 통해 요구불 계좌에서 퍼즐적금 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인데, 지정한 모계좌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뱅킹 약정이 되어있는 요구불 계좌라면 이체가 가능하다. 이처럼 ‘퍼즐 적금’에 입금하는 방법은 어플을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원하는 때 입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 ‘퍼즐 적금’은 우체국 창구를 통한 입금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 적용이율
‘우체국 Smart 퍼즐 적금’의 기본이율은 신규 가입일 당시 정기적금 가입기간별 이율 –연 0.1%를 적용한다. 만약 가입기간이 1년인 정기적금의 이율이 연 1.7%라면, ‘퍼즐 적금’의 기본이율은 연 1.6%로 설정된다는 의미이다.

. ‘퍼즐적금’의 경우, 이렇게 설정된 기본이율에 최고 1.2%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우선 가입시 내가 다른 퍼즐적금 가입자를 추천인으로 입력하거나, 가입 후 누군가가 나를 추천인으로 입력하면 한 번 입력시 0.1%씩 최대 0.2%까지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추천을 통한 우대이율은 무한정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2회까지만 제공되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 방법은 목표달성을 통해 우데이율을 받는 것이다. ‘퍼즐적금’은 가입할 때 100만원~2000만원 사이로 목표금액을 설정하게 되어있는데, 기존에 설정한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0.5%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목표금액을 작게 설정할수록 목표를 달성하기 쉬우니 목표금액은 가능한 최소로 설정하는 편이 좋다.

세 번째 방법은 자동이체를 통해 우대이율을 받는 방법으로, 가입시 설정해둔 자동이체약정을 만기 때까지 유지할 경우 0.2%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퍼즐완성을 통해 우대이율을 받는 방법이 있다. ‘퍼즐적금’은 퍼즐적금 알리미 서비스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 주 1회 알림서비스를 발송하고, 이 알림서비스에서 요구하는 기간 안에 해당 금액을 이체하는 미션을 수행하면 퍼즐조각이 생성된다.

이 퍼즐조각의 개수에 따라 최고 0.3%까지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으니, 퍼즐을 맞추는 기분으로 재밌게 미션에 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