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1년 가까이 끌어오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특구”가 연말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원도는 지난 27일, 특구지정(안)에 대한 관계 중앙부처 협의를 모두 완료(11.19)함에 따라 특구종합계획 수정(안)을 마련,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대회지원위원회 상정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정 제안한 특구의 지정규모는 강원도가 당초 제안했던 36.3㎢에서 8.7㎢가 줄어든 27.6㎢(5개 특구, 11개 지구)이며, 사업비도 조정하여 3조 3,063억원(국비 3,641억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특구지정(안)에 대해 지난 3월부터 8개월 간 관계 중앙 부처 협의를 심도 있게 진행했고, 이견이 없도록 조정해 왔기 때문에 대회지원위원회와 이에 앞선 예비 심의 성격의 대회지원실무위원회에서 상정(안)의 원안 가결이 문안할 것으로 보고 연말에 맞추어 대회지원위원회 개최 일정을 국무총리실 및 문화체육관광부와 조율 중이라 밝혔다.

조규석 강원도 동계올림픽추진본부장은 “그간 관계 중앙부처 협의로 계획보다 다소 지연되었지만, 연말까지 특구지정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이제는 사업자 지정과 실시계획 승인 등 특구개발을 위한 후속 조치에 행정력을 집중, 특구지정·개발 효과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sh@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