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민들 잇따른 뇌물, 투서, 폭행사건에 공무원들 자성 촉구

강릉시청 A 국장과 지역 관광레저업체 B 대표가 지난 8일 A 국장의 집무실에서 일과시간에 몸싸움을 벌인 것과 관련, 강릉경찰서가 조사에 들어갔다.

강릉경찰서는 14일 A국장과 B대표의 몸싸움과 관련해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건조사와 함께 피해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 1차적으로 조사를 마친 후 내주쯤 관련자들을 소환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민원인이 공무원 일과시간에 불만을 품고 계획적으로 폭행을 가한 것은 공무집행 방해 행위 혐의에 해당될 수도 있다”며 “현재 몸싸움과 관련한 정확한 경위와 피해여부를 조사 중이며, 1차적으로 조사를 마친 후 내주쯤 관련자들을 소환하여 본격적으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과 강릉시 등에 따르면 B 대표는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50-12번지 정동항 해변에 대한 공유수면 점유사용 허가 신청서에 대해 시가 당초 계획과 차이가 있다고 반려하자, 담당 국장의 사무실을 찾아가 일방적으로 폭행을 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강릉시 A국장은 사건 후 이틀간 출근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찰과 검찰에서 진위파악에 나서자 강릉시청 공무원들은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원인을 주로 상대하는 담당 공무원들은 이러한 일들은 주변에서 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공무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명예를 실추하는 직접적인 문제인 만큼, 엄정한 수사를 통해 공무원들이 소신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며 수사 결과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강릉시청의 한 공무원은 “민원 업무를 맡다보면 말싸움 등이 벌어질 수는 있지만 이 같은 일방적 폭행은 그대로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앞으로 유사한 민원인들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본보기가 될까봐 우려된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이에 담당부서인 해양수산과는 박모 대표를 상대로 고소장 접수를 검토하는 등 강경한 대응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B 대표는 지난 2009년 당시 정동항에 범선 등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면서 모래조각 체험장과 머드체험장 등 5가지 편의시설을 조성하겠다고 사업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최근 공유수면에 비치 발리볼장과 비치파라솔 등을 설치하는 시설 변경을 요구했고 강릉시는 백사장 이용자의 출입을 제한할 우려가 있다며 반려했었다.

이 사건을 접한 시민들은 ‘인사 문제와 관련한 뇌물수수 사건’ ‘ 강릉시 공무원 노동조합 이름으로 시장을 비롯한 강릉시 공무원의 부조리를 고발하는 A4 용지 3장 분량의 괴문서 언론사 투서사건’ ‘소나무 굴취업자와 강릉시청 공무원 7명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뇌물수수 사건’ 등 투서, 뇌물수수, 폭행 등 사건이 잇따르자 “지역발전에 앞장서야 할 강릉의 공직사회가 붕괴되는 것 아니냐”며 “강릉시장을 비롯한 강릉공무원 사회가 뼈를 깎는 자성과 함께 새로 태어난다는 각오로 시정에 임할 것”을 주문했다.

정성호 기자 jsh@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