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작년 대비 9억 증가로 총 32억원 규모
생애주기별(어린이, 청년, 원로)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지원 확대
문화공연 제작지원 사업과 전문예술단체 정기예술활동지원 사업 신설

지역문화예술 특성화지원사업 통합공모 포스터
지역문화예술 특성화지원사업 통합공모 포스터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상)은 11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순차적으로 지역문화예술 특성화지원사업 통합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3월 11일에는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 △문화예술공간 조성 및 활성화지원 △문화예술 국제교류지원 △청년예술인지원 △어린이를 위한 문화공연 제작지원 등 5개 사업의 공모가 시작되고, 뒤이어 18일부터는 △강원문화자원 활용 작품개발지원(강원다운) △원로예술인지원 △전문예술단체 정기예술활동지원 등 3개 사업의 공모가 시작되어 총 8개의 지원사업에 대한 공모를 추진한다.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은 도내 공연장과 공연예술 전문단체 간 상생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창작환경을 마련하고 공연장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문화예술공간 조성 및 활성화지원'은 도내 문화공간 개발과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대하고, '문화예술 국제교류지원'은 국제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를 증진하며 국외 협력기관 발굴을 통한 도내 예술인의 해외 진출 발판을 마련한다.

강원문화자원 활용 작품개발지원(강원다운)'은 강원의 문화자원 및 지역 이슈에 기반한 예술 기획·창작 작품을 지원하고, '청년예술인지원'은 도내 역량 있는 젊은 예술가의 발굴·지원을 통해 창작저변 확대를 위한 사업이다. <원로예술인지원>은 강원 문화예술계 발전을 이끈 원로예술인의 위상 제고를 위한 창작활동 지원과 원로예술인과 청년예술인이 함께하는 공동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 신설된 사업으로 도내 문화소외지역(춘천·원주·강릉 제외) 어린이를 향유자로 하는 공연 프로그램 지원사업인 '어린이를 위한 문화공연 제작지원'과 연례행사 10회 이상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전문예술단체 지원을 통한 양질의 창작작품을 발굴하는 지원사업인 '전문예술단체 정기예술활동지원'을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다.

사업별 자격요건, 지원규모, 신청 접수 기간 등 세부사항은 강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gwcf.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or.kr)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