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457억 원(국비 336억 원, 지방비 121억 원) 투자
민선 8기 공약, 가축분뇨 자원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스템 구축 실현 

횡성군 폐자원 활용 바이오가스생산 시설 전경.

횡성군(군수, 김명기)은 유기성 폐자원에서 바이오가스를 추출해 에너지로 활용하는 환경부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336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기성 폐자원이란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하수 찌꺼기 등을 말하며,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하여 바이오가스를 추출하는 시설을 말한다.

횡성군은 오는 2028년까지 총사업비 457억 원(국비 336억 원, 지방비 121억 원)을 투자하여 공근면 초원리 528-17번지 일원에 시설을 설치하게 되며, 이로써 민선 8기 공약사항인 가축분뇨 자원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스템 구축 실현과 바이오가스화법 시행에 따른 지자체 바이오가스생산 의무제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생산된 바이오가스는 시설 입지 지역주민 지원사업 등에 투입하여 주민이 참여하는 수익사업(스마트팜 등)을 추진하고, 주민 소득 증대 및 복지 확대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기 군수는 “민선 8기가 군민과 약속한 가축분뇨 자원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스템의 구축을 이번 공모 선정으로 이행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횡성이 청정자연을 보전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친환경 에너지 자립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