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에게 신뢰받는,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목표로

평창군청사 전경.
평창군청사 전경.

평창군은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28일, 평창문화예술회관에서‘반부패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청렴특강’을 실시하고, '반부패 청렴 추진 종합계획'(이하‘청렴 실천계획’)의 본격 가동을 대내외에 공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결의문 낭독 및 청렴 선서, 기관장 당부연설, 청렴 실천계획의 전 직원 공유 그리고 청렴특강 순으로 진행됐으며, 결의문은 직원대표 2인에 의해 낭독되었는데, 전년도‘자율적 내부통제*’분야 최우수 부서의 김재봉 올림픽체육과장과, 올해 신규 간부공무원으로 임명된 이서진 경제과장이었다.

군의 청렴 실천계획은‘군민에게 신뢰받는,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목표로, △청렴시스템 구축 및 실행, △반부패 의식 강화를 위한 청렴문화 조성, △부패취약분야 집중개선이라는 3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23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기관장이 직접 주관하는 청렴협의체 운영부터 청렴시책의 확대 적용을 위한 청렴 거버넌스 구축, 부패취약시기 집중신고기간 운영 및 청렴 캠페인, 부패취약분야 특화교육, 청렴시책 공모전 등까지 기존 추진하던 시책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신규로 발굴한 시책도 추진한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청렴시책에 기관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탑다운(Top-Down) 전략을 통해 청렴문화를 확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청렴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결국 공직자들이 청렴을 실천하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최우선”이라며 청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