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운영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상)은 22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예술인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예술인 실태조사는 2020년 조사에 이어서 지역 내 예술인 실태를 파악하여 강원문화예술발전을 위한 정책수립 근거 마련에 목적이 있으며,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문화재단이 주관하고, 조사·연구기관인 ㈜서던포스트알앤씨가 조사를 수행한다.

조사대상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강원특별자치도인 예술인이며, 22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조사원 방문, 온라인 조사 등)으로 운영된다. 또한 실태조사와 더불어 청년·원로·장애 예술인 대상 FGI(포커스그룹인터뷰) 조사도 별도 운영될 예정이다.

본 조사를 통해 지역 예술인의 예술활동, 고용형태, 복지 등 다양한 항목을 조사하여 지역 예술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향후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예술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재단 내 예술인복지 전담 부서가 운영될 예정으로 향후 예술인 복지정책 수립 및 예술인 복지 서비스 강의 근거로 실태조사 결과가 활용될 예정이다.

강원문화재단은 이번 조사 이후 강원특별자치도 내 문화예술 생태계 전반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추가 실태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신현상 대표이사는 “이번 실태조사는 강원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전하며 “지역 내 예술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