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6억 9,400만 원 투입해 오는 9월까지 관 세척 진행
흐리고 더러운 물 유발 물질 제거 및 수질 개선 기대…시민 불편 최소화

춘천시청사 전경.
춘천시청사 전경.

춘천시가 오는 5월부터, 사업비 6억 9,000만 원을 투입해 퇴계동 일대 상수관로를 세척한다. 이번 관 세척은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한 스마트 관망 관리 기반 구축 사업의 하나다.

관 세척은 상수관로 내부에 가라앉아 있거나 부착된 이물질과 물때를 제거하해 탁수 민원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시는 2021년 수도법이 개정되기 전인 2019년부터 해당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왔다.

수도법 개정 이후에는 10년마다 1회 이상 시행하는 것이 의무화됐다. 올해 상반기 사업 규모는 퇴계동 일원의 상수관로 15.2㎞다. 세척과 수계분리를 함께 추진해 탁수 유발 물질을 제거하여 수질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출수 불량을 해결할 계획이다.

관 세척은 관 내부에 스펀지를 주입하는 피그 방식과 압축공기 주입으로 높은 유속 및 난류를 생성해 세척하는 맥동류 방식 등이 있으며, 위원회를 거쳐 최적 방식을 결정해 추진한다.

현재 제안서 평가위원 구성을 완료했으며 오는 29일 기술성, 시공성 등을 평가하는 위원회를 거쳐 3월 계약체결 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본격적 사업은 오는 5월부터, 시행하며 일시적으로 단수가 발생할 수 있어 사전 안내 예정이며 급수 지원 등 시민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상수관로 70㎞에 대한 관 세척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