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2억원 투입해 오는 6월까지 너울숲공원 탄소제로 놀이터 조성 사업 추진

춘천시는 탄소 없는 친환경 놀이터 동면 너울숲공원에 들어선다. 댐 주변 지역 주민 생활 지원을 위한 방안으로 탄소 없는 친환경 놀이터가 만들어진다. 춘천시는 16일 오후 2시, 접견실에서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지사와 탄소중립형 특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해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너울숲공원 일대에 탄소제로 놀이터를 조성한다. 탄소제로 놀이터에는 그물놀이대 1개소, 태양광가로등 2개소, 모래놀이터, 자기발전 놀이기구(그네, 수직시소, 운동시설 5개소) 등 친환경 놀이시설물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기후위기 완화·적응 사업의 발굴 및 지원 ▲댐주변지역 탄소중립형 특화사업(탄소제로 놀이터 조성) 지속 ▲기타 상호협력이 필요한 관심 사항 등으로 탄소중립도시 이행 동반자로서 역할을 한다.

그동안 시와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지사는 댐 주변 지역주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깊이 고민해 왔다. 지난 2022년 10월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지사에 탄소중립정책 지원사업을 제안했고, 같은 해 12월 제2회 댐 주변 지역 지원사업협의회에서 심의 의결했다.

이후 희망 대상지 수요조사와 주민간담회 등을 거치며 어린이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놀이터 구상을 마쳤다. 그 결과 올해 동면 장학리 너울숲공원 일대에 어린이와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가 마련된 것.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춘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지사는 기후 위기 완화와 적응을 위한 기후 행동 파트너가 됐다”라며, “앞으로 상호 협의를 통해 춘천을 탄소중립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