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주민 청춘 찾아주는 화천군 어르신 건강교실
65세 이상 고령자, 심뇌혈관 및 만성 질환자, 위험군 등 대상

지난 13일, 화천군 보건의료원에서 열린 ‘2024 청춘 더하기 어르신 건강교실’에서 고령주민들이 스트레칭과 건강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13일, 화천군 보건의료원에서 열린 ‘2024 청춘 더하기 어르신 건강교실’에서 고령주민들이 스트레칭과 건강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화천군이 지역 고령자들의 건강과 활력 유지를 돕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화천군 보건의료원은 오는 11월까지, 의료원 4층 다목적실에서 ‘2024 청춘 더하기 어르신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이 사업은 고령인구 비중이 높은 화천지역 특성을 감안해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말 기준, 화천군의 65세 이상 인구는 모두 6,136명으로, 전체 인구의 25%를 넘어서고 있다.

대상은 65세 이상 군민, 심뇌혈관 질환자, 만성 질환자,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결과 위험군에 속하는 군민들이다.

건강교실은 상․하반기 각 3개월씩, 매주 2회 진행되며 기초 혈액검사와 건강 상담, 각종 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식생활 관리와 영양교육,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13일에는 상반기 1기 건강교실 참여자들이 의료원에서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후 기초검사, 생활건강체조수업에 참여했다.

20일에는 고혈압 관련 교육과 자세교육 밸런스 워킹, 27일에는 나트륨 저감 식단과 걷기 자세, 내달 5일에는 당뇨병 관리와 치매예방 손가락 운동 등 고령자 맞춤형 교육이 이어진다.

의료원은 향후 참여자들의 교육 전후 기초혈액검사 측정을 통해 건강 개선도를 점검하고, 이를 통해 고령주민 스스로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조기증상 인지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화천군 보건의료원은 어르신 건강교실 이외에도 교통편이 열악한 의료취약지역 거주 노인들을 위해 연중 ‘행복노년 순회진료’도 시행 중이다.

올해는 전문의와 간호인력 등이 총 30개 경로당을 연중 순회해 의료지원 뿐 아니라 운동 및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행복한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최종수정일 : 2024. 02. 14. 23 : 11.>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