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청사 전경.
평창군청사 전경.

평창군은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2024년 전략작물직불금 사업’신청 접수한다고 밝혔다. 전략작물직불금은 식량자급률 증진과 쌀 수급 안정, 논 이용률 제고, 농업인 소득 안정 등을 위해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동계작물과 하계작물 직불금 신청 기간을 분리 운영하며, 품목별 지원 단가 인상 및 기존 논콩 품목에서 두류로 확대되었고, 옥수수 품목이 신설되었다.

동계작물(식량 및 목초, 풋베기 사료작물 등) 신청 기간은 2월 1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이며, 하계작물(식용옥수수, 두류 등) 신청 기간은 2월 1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다.

동계작물 재배는 50원/㎡, 하계작물은 두류 200원/㎡, 옥수수 100원/㎡, 조사료 430원/㎡으로 동계작물은 오는 6월 말까지, 하계작물은 10월 말까지, 수확을 완료해야 한다.

접수 방법은 직불금 신청농지가 여러 읍면에 나뉘어 있는 경우, 면적이 가장 큰 농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직불금은 농지소재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이행점검(동계작물 5~6월, 하계작물 8~10월) 후, 확정된 금액을 12월 중 지급될 예정이다.

직불금 지급 대상 농업인은 농업 외 종합소득이 3천 7백만원 미만이고, 지목과 상관없이 현재 논으로 활용될 수 있는 농지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해야 한다.

지영진 농산물유통과장은 “직불금 단가 인상과 품목 확대로 더 많은 농업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만큼,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