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E등급 대목금강연립 신속 철거 추진로 시민 안전 보장(최우수) 등 선정

강릉시청 전경
강릉시청 전경

강릉시가 민원․갈등 해결이나 새로운 정책 발굴․추진 등 적극 행정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민 편의를 증진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5건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시민 체감도, 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의 중요도 및 난이도, 확산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고 구체적인 적극행성 사례를 중심으로 심사했다.

시민과의 소통 강화 및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해 1차 심사로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2차 위원회 심사를 통해 최종 5건을 결정했다.

▲최우수 사례로는 주택과‘대목금강연립(재난E등급) 신속 철거로 시민 안전 보장’ ▲우수에 기업지원과‘산업단지 미착공부지 선제적 관리를 통한 투자유치 기반마련’

장려에는 ▲유통지원과‘농업기계임대사업 업무효율화로 농가편의 증진’ ▲성덕동‘관내 공한지를 활용한 주차장 조성 등 지역현안 적극해결’ ▲녹지과‘솔향수목원 온실 자재·구조변경으로 설치면적 확대 및 예산절감(6억)’이 각각 선정되었다.

선정된 우수사례 5건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담당 공무원들에게는 인사상 인센티브와 함께 상장을 수여한다.

시 관계자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적극행정 공직문화를 만들고 확산시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