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환경청 전경
원주지방환경청 전경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이율범)은 2월 1일부터 15일까지 설 연휴를 틈탄 환경오염 불법행위 방지를 위하여 특별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감시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체, 환경기초시설 및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등을 중심으로 사전홍보와 계도․점검(연휴 전), 특별감시․순찰(연휴 중), 기술지원(연휴 후)까지 3단계로 실시할 예정이다.

1단계인 연휴 전(2.1~2.8)에는 사업장 등에 협조문을 발송하여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언론 및 민원제보로 확인되는 환경관리 취약 지역 등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중심으로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지정폐기물 배출 및 처리업체,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환경기초시설, 대기배출시설 등 약 370개소의 중점관리사업장에 자율점검 협조 공문 발송과 약 30개소의 사업장을 점검하여 연휴 기간의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 예방할 예정이다.

2단계인 연휴 중(2.9~2.12)에는 감시 공백 최소화와 환경오염행위의 신속한 대처를 위한 상황실 운영과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고, 관내 주요 하천 및 산단 주변에 대한 순찰을 강화한다.

3단계인 연휴 후(2.13~2.15)에는 연휴 기간 확인된 환경관리 취약업체 및 영세업체에 대하여 기술지원 등을 통한 자발적 관리능력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특히, 설 연휴는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12월~3월)인 만큼 폐기물 불법소각, 비산먼지 과다 발생 사업장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도 측정 등 대기분야 환경오염행위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다.

이율범 원주지방환경청장은 “단속과 순찰을 통해 설 명절을 틈탄 불법 환경오염 행위를 예방할 예정이며, 폐기물 불법 투기나 소각 대기방지시설 미가동 의심 등 환경오염행위 발견시 국번없이 128로 즉시 신고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