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개교 70주년 상지대, 지역혁신 선도하고 사회적 책무 다하는 공영대학 평가

(좌)TV조선미디어렙 박남규 대표이사, (우)상지대학교 유만희 총장직무대행
상지대는 24일, TV조선에서 주최한 ‘2024 K-브랜드 어워즈(K-Brand Awards)’ K-에듀(대학) 부문에 선정되었다.(좌)TV조선미디어렙 박남규 대표이사, (우)상지대학교 유만희 총장직무대행

상지대(총장직무대행 유만희)는 24일, TV조선에서 주최한 ‘2024 K-브랜드 어워즈(K-Brand Awards)’ K-에듀(대학) 부문에 선정되었다.

K-브랜드 어워즈는 한국 대표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응원하기 위해 TV조선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후원으로 제정된 행사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콘텐츠 및 기업과 기관의 브랜드에 대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시상이다.

상지대는 K-브랜드 ‘K-서비스(교육)’ 부분에서 지역을 선도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공영대학으로서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을 극복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글로컬대학의 역할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상지대는 상지정신, 인본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행합일, 민주주의, 환경주의를 지향하는 원주시 소재 4년제 사립 종합대학으로, 내년 개교 70주년을 앞두고 있다. 상지대는 대학의 비전으로 사회협력대학을 설정하고, 대학과 지역이 상생 발전하기 위해 ‘사람 중심 포용 국가’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사회혁신 인력 양성 ▲사회적 가치기반 고용 창출 ▲사회서비스 거점화 ▲지역주민 문화·여가 거점화 등 4대 목표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최초 탄소중립실증대학을 선포하고 기후행동보상기금을 조성하여 본격적으로 기후행동보상제를 실시하고 있다. 원주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글로벌 에코리더캠프 운영, 교육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 2.0)에 선정되어 ▲성인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야간·주말수업 및 학비경감 ▲장학금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국가기술자격 취득 훈련기관과 대학 특화훈련사업 ▲중기부 스타트업 혁신성장 플랫폼 ‘강원 원주 그린스타트업 타운 조성’ 사업에 선정되어 G-스타트업 예비창업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입주기업 창업 성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 중이다.

또한, ▲원주시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운영 ▲국내 대학 최초 발달장애인통합지원센터 조성·운영 ▲원주시 노인종합복지관 운영 ▲원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시관리센터 운영 ▲(임시)반도체교육센터 운영 등으로 지역사회 협력과 상생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매년 구성원이 참여하는 ▲헌혈 캠페인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 ▲연탄 봉사 ▲김장 나눔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강릉 산불 피해 모금 캠페인을 진행하며 성금을 전달하고, 지역의 장노년층 대상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교실’을 개강하여 디지털 격차 해소에 도움을 주는 등 지역대학으로서 대학공동체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상지대는 바이오헬스, 실감 미디어, 스마트 농축산, 디지털을 4대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의 산업분석 및 첨단의료기기, 정부연구기관연계, 산업체 구성 등을 통하여 국가균형발전으로 이어지도록 글로컬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