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로 인한 단수 및 수도요금 과다 사전 대처

강릉시청사 전경.
강릉시청사 전경.

강릉시는 갑작스러운 기온하락으로 인해 계량기함 내 시설물 동파에 따른 단수 및 수도관 누수 발생이 우려되어 시설물 피해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동파 방지 안내에 나섰다.

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 계량기 및 수도관이 얼었을 때 조치사항 등을 적극 홍보하여 겨울철 한파 및 대설 등에 따른 수도시설의 파손을 사전에 방지하여 재산 피해를 예방한다는 것.

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서는 계량기함 내 보온이 가능한 헌 옷이나 이불 등을 채워 넣고 계량기함 내 수도관 연결구 틈을 비닐 등으로 밀폐하여 냉기가 수도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또한, 장시간 외출 시,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여 옥내로 연결되는 수도관의 동파를 방지해야 한다.

계량기 및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 뜨거운 물로 녹이면 열손상(고장)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서서히 녹여야 한다.

조치사항을 준수했음에도 한파의 지속화 및 기온 급하락 등으로 인해 계량기 동파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수 및 계량기 동파(계량기 유리 깨짐 포함)를 확인하였을 때에는 강릉시 상수도과(☎033-660-3194)로 신고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한파로 인한 수도관 누수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 파열 상습지역 순찰 및 비상연락망 구축을 통해 시설물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오니, 시민들께서도 동파 방지 사항들을 숙지하여 무탈한 겨울 보내시길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