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청사 전경.
강원 고성군청사 전경.

강원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22일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 115일간, 2024 봄철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 운영으로 산불 예방 및 대응 활동에 나선다.

군은 올해 산불위험 지수를 고려해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를 조기 운영하며 전문진화대원 58명을 선발하여 2개 조 12개 팀을 편성해 오전 07:00~15:00, 오후 14:00~22:00 교대근무를 실시하며, 주 5일 근무 원칙으로 하되, 기상 상태 및 산불 위험성 등을 고려해 주 6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 주요 임무는 산불방지 계도 및 홍보, 산불 요인(영농부산물) 사전 제거 등 예방 사업과 산불 진화, 잔불 정리, 뒷불감시 진화 장비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봄철 영동지방의 건조한 날씨와 양간지풍의 영향으로 건조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산불 발생위험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군은 산불방지인력 및 진화 장비를 적극 활용해 산불 예방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고성군에 전진 배치되어있는 산불 진화 임차 헬기의 출동 준비 태세 강화로 산불 발생 시 조기 진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고성군은 58명의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를 조기 운영하고 있으며, 2월 1일부터 150명의 산불 유급 감시원을 투입 시켜 입산통제구역 등 산불취약지역에 산불감시원을 집중 배치하고 경찰·소방 및 산림청과 공조를 통해 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산불방지 전문인력 등을 활용하여 산불 예방 및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지상 진화를 통한 국민의 생명 및 재산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