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단체와 문화예술인, 군장병 등 대거 참여
축제장 전역 환경정화, 교통안내로 축제 성공 견인

화천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6일 개막한 2024화천산천어축제에 모두 42개 봉사단체 및 사회단체 회원들이 담당하기로 한 날짜에 축제장에 나와 환경정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화천군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6일 개막한 2024화천산천어축제에 모두 42개 봉사단체 및 사회단체 회원들이 담당하기로 한 날짜에 축제장에 나와 환경정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화천지역 수많은 단체와 군장병들의 자원봉사가 2024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의 성공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화천군 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지난 6일 개막한 화천산천어축제에 모두 42개 봉사단체 및 사회단체 회원들이 담당하기로 한 날짜에 축제장에 나와 환경정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육군 7사단과 2군단 장병들도 매일 축제장 곳곳에 배치돼 관광객들의 안전한 축제장 진입과 귀가를 위한 교통 봉사, 호국이 체험단 부스 운영 등에 나서고 있다.  

자원봉사 활동에는 군새마을회, 대한적십자사 군지회, 의용소방대 군연합회, 산천어 행복나눔단, 물빛도우미회, 바르게살기군연합회, 사랑의 봉사대학, 삼육지역봉사회, 생활개선군연합회, 세계평화여성연합회, 한국부인회, 한국여성농업인군연합회, 한국자유총연맹 군여성회, 한아름 그린봉사대, 군여성단체협의회, 군여성번영회, 화천충우회 봉사단, 청소년범죄예방위원회, 화천청년소상공인협회, 무공수훈자회 군지회, 다문화가정협회, 대한적십자사 두레봉사회·사내봉사회·하남나루봉사회·화천봉사회, 모범운전자회, 해병대 전우회, 화천군 재난구조대 등 그야말로 다양한 분야의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심지어 더불어 풍물단, 어울림 문화공연단, 낭천소리회, 게이트볼 군연합회 등 문화예술체육단체는 물론 군유해조수포획단까지 봉사에 나서는 중이다.

화천군에 따르면, 개막 후 16일이 경과한 지난 21일까지, 군장병을 포함해 연인원 1,372명의 자원봉사자가 축제장을 보살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859명에 비해 약 60% 급증한 수준이다.

화천군은 28일 폐막일까지 자원봉사자 규모는 2,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위에도 누그러지지 않는 자원봉사의 노력 덕분에 화천산천어축제장에서는 이동 통로에 떨어진 휴지조각 하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청결함을 유지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관광객들이 화천산천어축제장을 방문했을 때 엄청난 축제의 규모와 다양한 프로그램에 한 번 놀라고, 꺠끗한 축제장에 두번 놀란다고 한다”며, “자원봉사자들의 축제에 대한 애정, 고향에 대한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한파도 녹이는 자원봉사의 열기 속에 2024 화천산천어축제는 지난 20일, 개막 15일 만에 누적 관광객 100만을 넘어서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