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명 정원의 계약학과 운영에 연간 1억 원씩 6년간 지원, 총 29개 기업 참여

강릉시는 민선8기 시정의 핵심공약인 해양 실크로드 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항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1일 오전 11시, 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시와 가톨릭관동대학 간 "스마트항만 전문인력 양성"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관내 13개 기업, 서울 9개 기업 등 총 29개 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항만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대학과 기업 간 계약을 통한 계약학과 운영이 핵심으로 총 정원은 30명이며 2024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가톨릭관동대는 지난 8월 교육부에 계약학과 설치 운영계획을 신고하였으며, 24년~29년까지 총 6년간 45억 원이 투입되고 시는 연간 1억 원씩 6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산학관 협력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이번 사업의 추진으로 기업은 3년간 현장실습 등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맞춤형 인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되고 대학은 지방소멸에 따른 경쟁력을 강화하는 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등록금의 경우 기업체 50%, 대학 자체 감면 30%로 사립대학임에도 실제 학생부담은 20% 수준으로 매우 낮고 졸업과 동시에 취업 확정이라는 인센티브까지 얻게 되어 인기학과로 급부상할 가능성 또한 높아 보인다.

시 관계자는 “처음 시도되는 지역 대학의 계약학과 운영을 통해 양성한 항만 전문인력은 이제 첫발을 뗀 옥계항 활성화 사업과 맞물려 강릉시가 경제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