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강 영  홍천소방서장
허 강 영  홍천소방서장

아침, 저녁으로 부는 차가운 바람이 겨울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활동이 급격히 늘어나, 화기사용 증가로 인한 겨울철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에 화재 발생이 가장 많으며, 화재원인으로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53.8%로 가장 높고, 겨울철 실내 활동 등의 증가로 주거시설 화재 비율이 전체 화재의 30.2%를 차지하고 있다.

11월9일 오후 3시경 홍천군 북방면 굴지리에서 비닐하우스 화재가 발생하여 인근 산으로 연소확대 되었으며, 비닐하우스 2동 150㎡가 소실되어 1천여만원의 재산피해와 인근 산림 700㎡가 소실됐다. 이처럼 최근 들어 홍천군 관내에서 화재가 연이어 발생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홍천소방서는 겨울철을 앞둔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겨울의 시작인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서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몇 가지 알아보려고 한다.

첫째, 주거시설 화재가 겨울철 화재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초기에 화재를 감지하여 신속한 대피 및 진화를 돕는 시설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포함한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 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를 감지하면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7년 2월 5일 이후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선택이 아닌 의무로 주택용 소방시설은 반드시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보는 방화문은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상시 닫혀있도록 관리돼야 한다. 방화문이 열려 있으면 계단 내부로 연기 등이 침투해 건축물의 상·하층으로 급격히 확산된다. 따라서 방화문이 생명 안전의 문이 될 수 있도록 닫힌 상태로 유지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난방용품 사용시 안전수칙을 알리고자 한다. 전기매트는 성능이나 안정성이 법규에 적합한 규격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이불 등을 겹겹이 덮은 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또한, 난방기구 주위에 인화물질을 두어서는 안되며 전기열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다가오는 겨울철을 앞두고 불조심 강조의 달과 함께 우리 생활 속에서 화재 위험요소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며 화재 예방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실천해 모두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