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호소 87개, 지하수 86개, 토양 265개 지점 주기적 조사 추진

원주지방환경청사 전경.
원주지방환경청사 전경.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김정환)은 2023년 국가 환경정책 수립‧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관내 23개 시‧군 총 438개 환경측정망 지점에 대하여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경측정망 조사는 하천‧호소를 조사하는 수질측정망, 오염우려지역 내 지하수를 조사하는 지하수측정망, 주민 생활환경 주변 내 토양을 조사하는 토양측정망 총 3개 분야로 추진한다.

수질측정망은 하천‧호소 등 공공수역의 수질현황를 파악하기 위해 관내 총 87개 지점에 대하여 월별 1~4회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항목은 수은‧비소 등 중금속류, 질소‧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등 영양염류, 클로로폼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총 52개 항목에 대하여 지점별 운영 목적에 따라 조사 주기를 차등하여 실시한다.

지하수측정망은 지하수의 수질변화 파악을 위해 총 86개 지점을 상‧하반기 각 1회 조사한다. 지하수조사는 공단‧광산 등 오염우려지역의 개인소유 관정을 협조받아 조사하며, 중금속류‧농약류 등 총 21개 항목을 조사한다.

조사 대상 개인관정은 당해연도 지하수 정기수질검사를 대체할 수 있도록 ‘지하수수질검사 결과 통보서’를 발급하여 배부한다. 토양측정망은 토양의 오염추세 파악 및 토양오염예방을 위해 총 265개 지점을 운영하며, 짝수년에는 132개 지점, 홀수년에는 133개 지점을 조사한다.

2023년도는 133개 지점에 대하여 해당 지목별로 중금속류‧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오염물질 11개에서 22개 항목을 조사한다.

수질측정망의 조사결과는 ’물환경정보시스템‘, 지하수측정망과 토양측정망은 ’토양지하수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면, 과거자료 및 최근 공개자료까지 열람하거나 내려받기를 할 수 있다.

김정환 원주지방환경청장은 “환경측정망 운영‧조사를 통해 국가 환경정책 수립‧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동시에 조사과정 중 확인되는 환경오염은 즉각 조치하여 지역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