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헌보 화천경찰서 경무과 순경.
심헌보 화천경찰서 경무과 순경.

해마다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교통사고. 그 중 필자는 요즘 대두되고 있는 보행자 교통사고, 주취자 교통사고 그리고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최근 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영업시간 제한 해제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의 사망률 급증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주취자 교통사고, 그리고 올해 1월부터 개정된 우회전 통행방법 미숙지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문제를 다룬 기사를 손쉽게 볼 수 있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교통사고의 주된 이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과속운전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경찰은 ‘안전속도 5030 캠페인’을 실시하여 교통사고율을 15% 감소한 결과가 있으며 또한 화천경찰서에서는 ‘교차로 우회전 통행방법 홍보활동’을 통해 시민들에게 개정된 법을 인식시켜 경각심을 갖도록 하였다.

그리고, 도로에 위험하게 방치돼있는 주취자를 발견하면 주취자 대응 매뉴얼에 맞게 보호자 또는 119에 연락을 취하고 지구대 및 파출소로 동행하는 등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켜 주취자를 교통사고로부터 예방하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마지막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등교시간 대 어린이 보호구역에 지역경찰을 순환 배치하거나 부족한 부분은 교통협력단체인 모범운전자, 녹색어머니회와 협력하는 등 사고예방에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모두가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안전한 지역사회를 가꾸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며, 경찰만의 노력이 아닌 시민들과의 협업 또한 교통사고 예방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