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거주 요건’ 폐지… ‘농자재 반값지원’ 이은 ‘히트공약’
“농산어촌의 안정적 소득 보장해 삶의 질 높여야”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지사후보가 연 70만원 수준의 강원도 농림어업인 수당을 100만원으로 확대하고, 지급대상을 늘리는 농림어업인 지원정책을 전격 공개했다.

이 후보는 “강원도가 그동안 농정예산에 상당액을 투자해왔는데, 현 4,622억원(20년) 수준을 도 전체 예산의 10% 수준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며 “‘2년 이상 도내 거주 농어업경영체’로 제한된 대상 요건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강원도 농림어업인 수당 지원은 농업·임업·어업 8만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이 후보는 “고령 농민들은 월 30만원 노령연금과 10만원 소농직불금으로 겨우 살아가는 현실”이라며 “농림어업인 모두의 안정적 소득을 보장해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앞서 인제군에서 시행한 ‘농자재 반값지원’을 농업인 지원공약으로 확정한데 이어 이번 수당 확대 공약을 제시하며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책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 후보는 “장기적으로는 ‘복지농촌’과 ‘생산 농촌’의 두 가지 근본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토지 소유면적이 작고 연세가 많은 분들에게는 텃밭이 있는 공동주거와 의료혜택도 제공하고 젊은 농민들은 ‘규모의 영농’ ‘스마트 영농’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