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환경청사 전경.
원주지방환경청사 전경.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은 “강원도 내 국가하천인 북한강, 소양강, 섬강, 홍천강 등 9개 하천 842km에 대하여 3월 10일부터 25일까지 하천관리상황(안전)점검을 관련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제방·호안·수문·고수부지·자전거도로 등 하천시설물의 관리 상태와 이용자의 불편 사항, 우기철에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지장물 등을 비롯하여, 하천구역 내 각종 불법 시설물과 불법 농작물 경작 등 하천법 위반사항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실시된다.

점검은 국가하천에 대한 유지보수를 시행하는 기초 지방자치단체 17개 시·군(강원도 9개 시·군, 경기도 3개 시·군, 충청북도 5개 시·군)과 합동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천국이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기존 환경부의 점검 부서인 환경감시과와 합동점검 등 협업하에 점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점검 시 지적되는 사항 중 이용자 불편사항은 즉시 정비를 실시하고, 제방·호안·수문 등 하천 시설물 보수와 물의 흐름에 지장을 주는 지장물 제거 등은 호우 등을 대비해 풍수해 대책 기간(5.15-10.15) 시행일 이전까지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하천구역 내 불법 농작물 경작 및 불법 공작물 설치도 각 지자체와 공조하여 정비하는 등 국가하천의 치수적 안전성 확보와 자연친화적 하천관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