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로 말해요, “NO 핵발전, YES 재생에너지” 전국 32개 지역에서 진행

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는 3월 2일부터 8일까지를 후쿠시마 11주기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주간으로 삼고, 전국 32개 지역에서 ‘ 투표로 말해요, “NO핵발전, YES재생에너지” ’ 시민참여 캠페인을 진행했다.

현재 대한민국은 핵발전소 밀집도 세계 1위 국가이며,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시설도 이미 포화상태이다. 최근 울진의 산불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위협받았던 핵발전소는 그 자체로 불안정성을 입증했다. 

소형모듈원전(SMR)과 파이로프로세싱과 같은 핵산업 신기술은 전 세계가 수십 년 간 연구했으나 상용화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될 뿐 아니라 그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의 시대에 핵발전은 더욱더 취약하지만, 탄소중립을 선언한 다른 국가들에 비해 재생에너지 비율은 턱없이 낮은 실정이다.

이에 한국YWCA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후쿠시마 핵사고가 남긴 교훈을 망각한 채 대책 없는 핵발전 공약을 내 거는 대선후보들을 규탄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촉구하는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주간을 열었다.

이번 캠페인은 개회기도와 성명서 낭독을 시작으로 각 지역의 시민들에게 캠페인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다가오는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대책 없는 핵발전이 아닌 재생에너지에 투표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대선후보들의 발언으로 이슈가 되었던 SMR(소형모듈원자로), 파이로 프로세싱과 RE 100 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한국YWCA는 정의, 평화, 생명을 위해 전국 52개 지역에서 8만 회원과 탈핵생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