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경찰서 신사우파출소 2팀장 경위 이재호

강원 춘천경찰서 신사우파출소 2팀장 경위 이재호
강원 춘천경찰서 신사우파출소 2팀장 경위 이재호

교통사고는 사람, 차, 도로의 3개 요소 중 어느 하나에 결함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된다.

이들 3개 요소 중에서도 사람의 부주의와 실수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 교통사고의 대부분인 것이다.

따라서 교통사고의 방지는 운전자들 자신이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의식.무의식중에 운전을 하다보면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운전의 실수가 대부분 Ⅰ판단의 실수, Ⅱ조작처리의 실수, Ⅲ정보인지의 실수 등으로 인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진다.

특히 판단의 실수라 함은 일단 인지한 정보에 대처해서 어떠한 운전 행동을 할 것인가 하는 판단상의 실수이며, 이러한 실수는 그 사람의 감정이나 욕구가 어떤가에 따라서 실수를 범하게 된다.

조작처리의 실수라 함은 핸들.부레이크.액셀러레이터 등의 조작상의 실수이다.

정보 인지의 실수라 함은 착각.오인.미처 보지 못하는 등 교통상의 위험한 정보를 인지하는 과정의 실수이다.

위와같이 운전상의 실수나 과실을 예방하여 교통사고를 일으키지 않도록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평소 위험예측을 빠르고 올바르게 하고, 방어운전의 방법을 익히고, 적시 적절한 운전조작을 한다면 타인의 재산과 고귀한 생명도 지키고 나 자신도 보호하고 안전한 운전, 여행길이 되리라 본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