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코로나-19와 관련, 강원대학교병원 등 7개 격리병원에서 발생하는 격리의료폐기물을 적체없이 안전하게 소각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2일 강원지역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3월 5일(10시 기준)까지 누적 확진자는 강원도 24명, 충청북도(충주·제천·괴산·음성·단양) 5명 등 총 29명이며, 7개 격리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7개 격리병원에서 발생된 코로나-19 의료폐기물은 총 1,956kg으로 의료폐기물 전문처리업체에 운반하여 안전하게 소각처리되었다.

한편, 원주지방환경청은 코로나-19 심각단계 발령(2월21일)에 따라 상황실을 총괄대응반, 물품관리지원반, 현장대응반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가격리자로부터 발생하는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소독제와 전용봉투 등이 담긴 폐기물 키트(KIT) 4,590개를 해당 지자체를 통해 자가격리자에게 무상으로 지급했다.

또한, 격리병원과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업체의 폐기물 처리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확인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격리병원과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의 폐기물 적정처리여부 등을 수시로 점검하는 한편, '코로나-19 폐기물 안전관리 특별대책'이행으로 발생되는 업체의 영업손실보상 등도 환경부 등과 협조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