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역, 양구역, 백담역 등 5개 역사와 춘천구간 지하화...총사업비 2조 2,840억원 협의 완료

[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사업에 대한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결과,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역 5개 역사와 춘천구간 지하화 6.5km를 포함하여 2조 2,840억원으로 23일,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은 2016년도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된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과정에서 설악산 국립공원의 생태가치와 환경보전 등의 이슈로 강원도에서는 국립공원을 통과하는 구간의 대안노선을 검토하여 노선이 통과하는 5개 시․군과 도의회, 지역출신․연고 국회의원,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지역 언론사 등 각계각층과 합심하고, 지난해 4월 29일, 미시령터널 하부를 관통하는 노선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이끌어 낸 바 있다.

또한,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검토한 노선과 전략환경영향평가시 선정된 노선의 사업계획이 일부 변경되면서, 강원도와 국토부는 늘어난 총사업비를 반영하기 위해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진행해왔다.

기재부는 지난 9월에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설계 적정성 검토'를 의뢰하였고, 특히 중점 검토사항이었던 춘천지역 지하화구간과 백담역 신설에 대하여 강원도는 KDI의 현지실사 때부터 사업계획의 당위성과 필요성 자료를 제시하면서 지속적으로 설득해왔다.

그 결과, 춘천지역 지하화 요구 전구간 6.5km를 지하화로 확정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신호장 개념으로 계획했던 백담역을 여객취급 역사로 추가 반영한점 등 지역주민 요구 사항이 최대한 반영된 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2조 631억원에서 2조 2,840억원으로 증액하여 23일,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했다.

강원도는 역사위치 선정 등에 대해서 해당 시․군의 의사결정과정을 주시하면서 주민간의 시각차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했으며, 국토부와 공조하여 해당 시․군의 의견을 기본계획에 최대한 반영했다.

이로써 국토부는 지난 2016년 11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한 이래로 3년여 기간동안 다듬어 온 기본계획을 올 2월에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2월에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나면 설계단계로 접어들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봐야한다.”면서, “앞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통합발주하고, 설계와 공사를 동시 시행하는 턴키방식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과 시기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할 계획이며, 지역의 염원과 낙후지역 철도망 확충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021년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사업추진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