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원신문] 이 경우 기자 = 원주시민의 숙원사업인 원주 추모공원이 드디어 오는 4월 1일 문을 연다.

원주시․여주시․횡성군 3개 시․군이 사업비를 공동 분담해 추진된 원주 추모공원은 광역화장장[하늘나래원]과 봉안당[휴(休)마루]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지난 2015년 착공한 지 3년 8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하고 개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일원에 34,030㎡ 규모로 조성된 원주 추모공원은 총 7기의 화장로를 갖춘 화장시설을 비롯해 10,000위를 안치할 수 있는 봉안당과 유택동산 등으로 이뤄져 있다.

원주 추모공원이 개원함에 따라 그동안 50년 이상 노후화된 시설을 이용해 온 주민 불편 해소는 물론 원주권 장례문화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연간 최대 5,000여기 이상의 화장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10,000기(개인단 8,000기, 부부단 2,000기)를 안치할 수 있는 봉안당은 향후 8∼9년 동안 수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유족들을 위한 유족대기실, 매점과 식당 등 편의시설과 함께 화장 진행 과정을 방송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유족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써 준비했다.

원주시는 원주 추모공원 개원으로 원주권 주민들의 장례문화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차질 없는 시설 운영을 위해 개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광역화장시설은 3개 시․군이 공동으로 추진한 만큼 여주시민과 횡성군민도 원주시민과 동일한 이용료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