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육동한)이 2017년 9월 20일(수) 강원도의회 세미나실에서「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전략 토론회」는 ‘성인 비문해자 교육기회확대‘ 라는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과 동시에 체계적이고도 구체적인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자 추진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성인문해교육 교실 확대 방안’과 ‘성인문해교육 콘텐츠 확대 방안’, 그리고 ‘성인문해교육 학습자 만족도 강화를 위한 교실 운영 방안’ 등이 주요 주제로 논의될 예정이다.

토론회 진행은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 성인문해교육 사업 담당자의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현황과 과제’ 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안산 용신학교 김경옥 교장, (사)푸른사람들 문종석 대표, 제천솔뫼학교 노병윤 교감 등 성인문해 교육 전문가들의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당면과제를 제시하는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이어서 토론자로 나선 영월군 안현지 평생교육사, 강원도문해교육협의회 최순남 회장, 강릉시평생학습관 이혜욱 문해교사 등으로부터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현장과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 추진에 대한 의견 발표와 정책 제안, 그리고 객석으로부터의 다양한 의견도 수렴될 계획이다.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성인문해교육 현장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은 60여 명의 성인문해교육 담당자와 교사 등으로부터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제안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이를 내년도 성인문해교육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진흥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은 2014년 3월 개원한 이후 도민들의 비문해율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며 강원도민의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