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제 민
인제경찰서 상동파출소 순경

주민 밀착형 탄력 순찰이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지역 순찰을 실시하는 즉, 쉽게 풀어 말하자면 “경찰관님 여기 순찰 좀 돌아 주세요!” 라는 말과 같다.

참여방법으로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라는 앱을 이용하여 주민들이 의견을 작성하여 참고하기도 하고 ‘맘 카페’등 지역별 모임에도 가입하여 직접 찾아가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방법도 있다.

이 뿐만이 아닌 오프라인 상으로도 가능하다. 강원 인제경찰서는 직접 주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하기도 하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합동 순찰을 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우범지역이 어딘지 인적이 드문 어두운 곳이 어딘지 등 참고하여 주민 밀착형 탄력 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의견을 종합하여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지역별 특성과 위험도 등 주민 요구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순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순찰 후에 주기적으로 지역주민들과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하며 만족도가 어떤지 미비 된 점이 있는지 양방향 소통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며 미비 된 점을 보완 할 수 있는 일거양득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주민 밀착형 탄력순찰제도를 실시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겪어 보완적으로 시행된다면 경찰의 이미지, 주민들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 모두 높아지며 경찰조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