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인 호
춘천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위

집회시위는 개인 또는 단체들의 권리와 이익 등을 요구하기 위하여 법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의 수단과 방법으로 그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집회시위는 자신들의 주장이나 목적 등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은 전혀 배려하지 않았던일방적인 행태의 독선적이고 시위자 중심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집회시위 참가자는 자신들의 요구를 이루기 위하여 스피커 볼륨을 높인 소음공해, 도로를 행진하며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인도에 자리를 잡아 일반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는 등 타인의 입장은 배려하지 못했었다.

이제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집회시위문화 행태를 버리고 집회 참가자와 일반 시민들 모두가 함께하는 상생의 집회시위문화를 정착시켜야 하고 개선하려는 모습이 보이고 있어다행이라 생각한다..

상생의 집회시위문화는 일반 시민들이 집회시위로 인하여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고 집회시위 참가자들도 자신들의 목적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만큼 현장 주위의 일반시민들의 입장도 배려하는 것이다.

우리 경찰도 새로워진 상생의 집회시위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집회 참가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함 속에서 주장을 펼치고 요구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상생의 집회시위문화 정착을 위하여 더욱 더 정성을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