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경 태 홍천경찰서 경장

겨우내 얼어있던 땅이 녹고 강원도 홍천의 농민들은 한 해 농사를 시작할 준비에 한창이다.

홍천 지역은 대부분 농촌지역으로 고령의 농민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일손은 부족하고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새벽 일찍 집을 떠나 농사일을 시작하고 해질 무렵에서야 귀가한다.

문제는 대부분의 농민들이 문을 시정하는 등 문단속을 전혀 하지 않고 장시간 집을 비우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고 이는 자연스레 절도범들의 범행 대상이 되고 있다.

홍천경찰은 봄, 가을 농번기 농가 빈집털이를 예방하기 위해 순찰방식 변경, 방범용 CCTV 신규 설치 등 예방 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나 경찰활동만으로 모든 범죄를 차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마을 단위 및 각 농가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한 때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신경 쓰고 실천해야 한다. 집을 비울 때는 항상 문을 시정하는 습관을 갖고 농가 내에 다액의 현금이나 고가의 귀중품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을에 평소 보이지 않던 차량이나 오토바이 또는 사람이 보이면 차량번호를 기재하거나 사진을 찍어 놓고 관할 지구대, 파출소에 연락하는 등 주변의 동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장기간 집을 비울 때에는 이웃집이나 마을 이장, 반장에게 사전에 연락을 취해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고된 농사일에 지키기 귀찮을 수 있는 사소한 일들이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실천하면 범죄로부터 우리 집, 우리 마을을 지킬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