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녹색불이 깜빡이면 다음 신호를...

닉네임
교안
등록일
2015-07-29 16:36:21
조회수
6522
녹색불이 깜빡이면 다음 신호를...

횡단보도를 이용하다보면 녹색불이 깜빡일 때 무리하게 길을 건너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는 보행자신호가 없는 횡단보도에서 횡단보도만 믿고 주위를 살피지 않고 길을 건너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횡단보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운전자의 과속 등으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에 보행자는 언제나 주의하여 길을 건너야 한다.

도로교통법 상의 횡단보도 보행신호등의 의미를 살펴보면, 녹색등화일 때에는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횡단할 수 있으며, 녹색등화의 점멸의 경우에는 보행자는 횡단을 시작해서는 안 되고, 횡단하고 있는 보행자는 신속하게 횡단을 완료하거나, 횡단을 중지하고 보도로 돌아와야 한다고 나와있으며, 적색등화일 경우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횡단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되어 있다.

보통 녹색 점멸 신호에 도로를 횡단해도 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나, 녹색 신호에 횡단보도를 횡단하다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는 형사처벌을 받게 되고 민사상으로도 100% 과실이 적용되나, 보행자가 녹색 점멸 신호에 횡단보도에 진입한 후 적색신호로 바뀐 경우에는 교통사고가 발생하여도 자동차 운전자에게 형사적인 책임이 없고, 민사적으로는 보행자에게 과실이 있을 수 있다.

이렇듯, 녹색불이 깜빡이는 경우 횡단 중이라면 신속하게 건너야 할 것이며, 아직 진입하지 않았다면 다음 신호를 기다려 안전하게 길을 건너야 할 것이다.
작성일:2015-07-29 16:36:21 210.95.226.237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