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3일, 주한프랑스대사관저 리셉션 행사서 협약 체결
프랑스어 사용 증진, 불어권 문화 다양성 증진을 위한 협력사업 등 추진

【강원신문=박수현 기자】=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프랑스어를 모국어나 행정 언어로 쓰는 국가들로 구성된 프랑스어권 국제기구(Organisation internationale de la Francophonie, OIF/프랑코포니)와 3월 13일, 주한프랑스대사관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국제기구(OIF)는 현재 53개 정회원국을 비롯해 3개 준회원국, 그리고 19개 옵저버국으로 구성됐으며, 한국은 2016년 옵저버국으로 신규 가입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올림픽 공식 언어인 프랑스어 사용 증진과 상호 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문화올림픽의 기반을 다지고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조직위와 주한프랑스대사관이 공동 주최하는 리셉션의 일환으로 열린다.

행사에는 이희범 조직위원장을 비롯해 올림픽과 불어권 홍보대사인 플뢰르 펠르랭그랑테모앙, 주한프랑스대사 등 OIF 소속 주한대사들과 각계 인사, 조직위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조직위는 협약에 따라 올림픽 기간 중 불어 전문통역과 언어 자원봉사자 배정을 비롯해 대회 홈페이지와 올림픽 네트워크, 사이니지의 불어 제공, 주요 출판물 불어본 발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OIF는 이번 달 불어번역 요원 1명을 이미 조직위에 파견했으며, 앞으로 불어본 홈페이지 관리와 자원봉사자 모집을 지원하고, 대회기간 중에는 프랑스어권 예술 공연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행사에 앞선 11일에는 플뢰르 펠르랭 그랑테모앙과 OIF 회원국 대사들이 조직위 평창 주사무소를 방문,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데 이어 평창과 강릉지역 경기장과 대회 시설 투어, 패럴림픽 테스트이벤트 참관 등 평창올림픽 준비사항을 직접 둘러 볼 계획이다.

플뢰르 펠르랭 그랑테모앙은 이번 서울과 개최도시 방한 일정을 통해 불어권 국가들을 대상으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홍보하는 활동도 진행키로 했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이번 행사는 평창 올림픽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 대사들에게 우리의 준비상황을 설명하고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한 협조를 확보하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한국이 2016년 OIF 옵저버로 가입한 이래 조직위가 프랑스어 사용증진과 상호 협력에 기여하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