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강원뉴스】박승원 기자 =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군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아동·여성·노인 등 기초건강 증진을 위해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과 예방적 건강증진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군은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 저하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노인성 질환 및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관내 00개 경로당 000여명의 어르신을 상으로 신체활동 전문강사를 초빙해 유연성 및 근력강화운동, 건강댄스 등 신체활동 프로그램인 “활기찬 노년 은빛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건강새싹 함께 키워요, 아동·청소년·성인 건강교실 운영 등 군민들의 건상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 12,000여명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측정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 임산부관리, 구강교육, 보건교육 실시 등 건강관리를 위한 개인별 건강관리 상태를 등록해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관리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선제적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감염병 관리체계를 강화하고자 감염병 전담팀 신설 운영 및 방역가동반 운영, 어린이 및 성인 예방접종 실시, 계절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급·만성 및 해외유입 감염병 중점 관리 등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흡연 및 음주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군에서는 군민들이 흡연과 과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술과 담배연기 폐해가 없는 건강한 정선을 만드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흡연예방 및 금연 절주 교육 실시와 맞춤형 금연상담실 운영,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캠페인 전개 등 금연 절주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아동, 여성, 노인 등 다양한 분야의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해 모두가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군민들의 건강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