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김귀찬 경찰청 차장은, 2.14(화) 필리핀 경찰청을 방문, ‘로날드 델라 로사’ 경찰청장을 만나, ‘한-필리핀 경찰 고위급 회담’을 갖고, 한인 사업가 납치?살해 사건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재발 방지, 교민 범죄피해 예방대책, 주요 치안 현안 협의를 위한 ‘韓-필리핀 경찰 고위급 협력회의’ 정례 개최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델라 로사’ 청장은 지난해 10월 필리핀 경찰관들이 한국인 사업가를 납치·살해한 것은 매우 충격적이며, 필리핀 경찰의 신뢰를 훼손한 중대한 사건으로, 유족과 한국정부, 국민들께 재차 사과하며,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와 함께 필리핀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과 관광객의 안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경찰청장이 직접 한국 교민들을 만나서 의견을 청취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고, 한국 교민사회의 필리핀 경찰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라고 지시했다”고 언급하며, 내일(2.15.) 이번 사건이 발생한 앙헬레스 지역을 직접 방문해, 한국 교민들을 만나고, 교민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한-필리핀 경찰 고위급 회담에서는, 먼저, 고(故) 지익주씨 납치.살해 사건 관련, 필리핀 경찰청은 신속하고 엄정하게 사건을 수사하고, 한국 경찰청은 코리안데스크를 통한 공조수사와 함께 필리핀 경찰청이 요청할 경우, 사건 해결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 교민과 여행객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현재 6명인 ‘코리안데스크’ 인원을 8명까지 확대하고, 필리핀 경찰관 중 한국 교민 사건 담당자를 지정해, 한국 교민사회와 소통하고 교민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필리핀과 한국 경찰청 간에 치안현안 협의 및 다양한 치안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연락체계를 구축해, 양국 경찰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데 합의했다.

마지막으로, 그간 중요 현안이 있을 때 부정기적으로 개최해 온 양국 경찰 회의를 경찰청 국장급 이상이 참석하는 ‘고위급 경찰협력회의’로 격상시켜 매년 정례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치안 이슈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김귀찬 경찰청 차장은, 오늘 회담에 앞서, 2.13. 필리핀 경찰청 내에 설치된 고(故) 지익주씨 공식분향소를 방문해 헌화하고, 필리핀 교민 총연합회 강창익 회장 등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현지 교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고(故) 지익주씨 미망인을 만나, 필리핀 경찰청과의 회담결과를 설명하고,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코리안데스크를 통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금번 경찰청 차장의 필리핀 방문은 경찰청이 국제 치안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교민보호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며, 특히, 회담에서 논의된 연락관제도, 코리안데스크 증원, 경찰협력회의 정례화 등이 신속하게 추진되면, 교민과 여행객 안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경찰청은 치안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도피사범 송환과 주요범죄 공동수사 뿐만 아니라, 우리 교민과 여행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도 경찰청 차원의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