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일일점검회의…“의심신고 하루 1∼2건으로 줄어드는 등 확산 추세 거의 잡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3일 정부 서울-세종청사 간 민관합동 AI일일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강원신문=박수현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3일 “그동안 24시간 내 살처분 완료 체계 정립, 선제적 방역활동 강화, 제기된 문제들의 당일 조치 등으로 인해 AI 의심신고 건수가 하루 1∼2건으로 줄어드는 등 AI 확산 추세가 거의 잡혀가고 있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민관합동 조류 인플루엔자(AI) 일일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AI 확산방지를 위해 비상한 각오로 범정부적인 총력 대응을 하자고 한 지 일주일째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어제도 두 건의 발생이 있었지만 서산의 토종닭 13수, 천안의 메추리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조금 더 면밀하게 잘 대응하면 추세가 잡힐 뿐만 아니라 AI 추가 발생까지도 관리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AI가 아직 종식된 것은 아니다”며 “AI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예찰활동 강화, 방역수칙 준수, 철저한 점검과 개선조치 즉각 시행 등 선제적이고 촘촘한 방역활동이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AI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신고가 이뤄져야 하고 바로 검사에 들어가야 한다”며 “24시간 내 즉각 살처분을 완료하고 매몰지 잔존물 신속처리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특히, 방역현장에서는 사소한 준수사항 하나라도 세심하게 살펴서 AI 방역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하고 점검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