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탄핵운동 이끌어 온 시민사회단체들, "촛불 민심 승리 자축... 2차 전투에 나설 것"

대통령 권한 대행을 맡은 황교안 국무총리는 길면 최장 8개월 동안 국정을 총 지휘할 수도 있다. 헌법상 대통령의 주요 권한은 국군통수권과 외교권, 공무원 임면권 등이 있다.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 대통령과 같은 수준의 권한을 행사하며 국정에 적극개입할지, 국정마비가 오지 않을 수준의 제한적인 권한만 행사할지 황 권한대행의 결정이 주목된다. 사진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사진 = KBS방송 캡처>

【강원신문=박수현 기자】=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확정되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9일 국회를 통과했다. 여당 비주류 의원들은 물론, 일부 친박계까지 가세해 투표 참석 의원 299명 중 234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투표 참석 의원 299명 중 찬성 234, 반대 56표로 국회를 통과했다. 투표용지는 받았지만 가부표시를 하지 않은 기권은 2표, 기표방식이 틀린 무효표가 7표 나왔다.

재적 의원 300명 중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만은 유일하게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표결에 앞서 탄핵소추안 제안설명으로,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주권자인 국민의 신임을 저버리고 헌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강원도 탄핵운동을 이끌어 온 시민사회단체들은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자 일제히 촛불 민심의 승리를 자축하면서도 향후 이어질 정치 일정에 고삐를 더욱 바짝 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이런 불행한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며 “여·야를 포함한 정치권은 무거운 마음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지난 시간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함께 자기성찰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며, 국민이 원하는 시대정신을 담아내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어 “2016년 12월 9일은 3. 1운동과 4. 19 혁명, 6. 10항쟁에 이어 대한민국 국민 항쟁사를 완성한 날로 기록될 것이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심판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며 “세월호에 대한 진상 규명으로 304명의 안타까운 희생을 위로하는 탄핵이 어야 한다. 때문에 탄핵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를 향한 출발이어야 한다”며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고, 오로지 국민의 길, 국민의 시대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강원도당은 “박근혜 탄핵은 국민혁명의 새로운 시작이다”며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국민혁명의 위대한 촛불의 결과이다. 헌재의 탄핵심판절차가 끝날 때가지 국민의당 강원도당은 박근혜 탄핵이 국민의 명령임을 기억하겠다”며 “우리는 최우선적으로 국가안보와 민생경제에 조금의 빈틈도 생기지 않도록 국민의당이 앞장서겠다”며 “국민의당 강원도당은 국민편에서 국민속에서 함께 하겠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강원도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것은 연일 타올랐던 촛불 민심의 뜻으로, 국민을 이기는 정부는 없다는 것을 보여준 당연한 결과”라면서 “여기까지 오기까지 전국을 불태웠던 국민의 승리”라고 논평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강원행동은 “촛불은 모든 공범자와 부역자의 책임과 처벌을 원한다”며 “재벌, 언론, 검경의 개혁을 원한다. 그리고 무능한 국회의 혁신을 원한다. 그리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민중들의 민주주의를 원한다. 그것의 실현을 위해 2차 전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