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갈등 증폭시키는 정치인사 학교 방문 불허

상지대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학교방문을 통제하고 있다. <글/사진=백상현 기자>

【원주=강원신문】백상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0일 오후 1시, 상지대학교 학내 학생회관에서 개최하기로 한 시국토론회를 불허하며 정문에서 문전대표의 방문을 저지했다.

상지대 및 더불어민주당, 상지대총학생회, 민주노총에 따르면 시국토론회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상지대 학생들 함께 현 시국에 당면한 과제들을 토론형식으로 학생회관에서 대화하기 위해 상지대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상지대에서 정치적 목적의 학교 방문을 불허해 대학 교무위원, 상지정신실천교수협의회, 상지대직능소상공인교육원 일부 학생들이 정문에서 차량을 통제했다.

상지대학당국과 총학생회간 정문 폐쇄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글/사진=백상현 기자>

특히 이날 정문에서 총학생회학생들과 민주노총상지대지부에서는 정문에 문 전 대표를 환영한다는 프랜카드 및 현수막을 들고 문 전 대표를 통제하려는 학교 측과 마찰을 빚기도 했으나 문 전 대표가 토론장을 교내가 아닌 상지대 인근 커피숖으로 변경해 마무리 됐다.

이에 대해 상지대 측은 성명서를 내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헌법 제31조 4항이 정하는 헌법적 가치’라고 전제하고 ‘정치인들이 교육기관인 상지대학교를 학교 본부와 상의도 없이 무단으로 방문하는 것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부작용을 낳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교육이 정치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도록 함으로써 헌법 제34조가 훼손되지 않도록 정치적인 목적의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부탁했다.

이에 총학생회 관계자는 “배움의 최고 전당인 대학에서 학교에 사전에 통보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내 방문을 불허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고 “대학당국의 이런 처사는 결코 좌시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상지대 관계자는 “일반인도 한 가정집에 방문하려고 하면 사전에 연락을 취하고 허락을 득해야 하는데 문 전대표를 공인으로써 이런 절차를 무시했으며 이는 대학구성원을 무시하는 처사”라 말하고 “최근 일부 정치인들의 방문으로 학내 많은 분란을 격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런 상황에 대학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정치적 목적의 학교 방문을 불허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전했다.

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전 대표가 상지대학생들과 토론을 하고 있다.  <글/사진=백상현 기자>

한편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학생들과 만남자리에서 “상지대는 사유재산이 아닌 사회적재산”이라고 말하고 “현 시국을 헤쳤나갈 수 있도록 촛불을 들어 줄 것”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