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까지, 강릉 남대천 단오장 일원

유네스코가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한 강릉단오제가  '단오와 몸짓'이라는 주제로 오는 6월 5~ 12일까지 8일 동안 강릉 남대천 단오장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강릉=강원신문】최미숙 기자 = 유네스코가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한 강릉단오제가 '단오와 몸짓'이라는 주제로 오는 6월 5~ 12일까지 8일 동안 강릉 남대천 단오장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강릉단오제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신통대길 길놀이(영신행차)는 6월 7일 강릉대도호부 관아에서 시작하여 도심 2Km 구간에 걸쳐 열리게 된다.

이날 축제에 참가하기 위하여 전문가로 구성된 T/F 위원들의 자문을 받은 총 24개 참가팀과 더불어 기관, 문화단체 등 20,000여 명의 시민들이 운집하여 각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단오풍습 등 시대성에 스토리를 입힌 특별한 몸짓으로 그 매력을 맘껏 발휘한다.

강릉단오제를 통한 국내외 문화교류도 활발히 진행되는데 ICCN 회원도시인 프랑스 가나(Gannat), 강릉시 자매도시인 중국 형주시 등 국외 공연 팀이 길놀이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축제 기간 중에도 공연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 4개국 6개 도시에서 방문한 국외 공연 팀과 평양민속예술단도 공연 프로그램에 참여해 동서양과 남북한의 문화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된다.

국내공연으로는 송파산대놀이, 수영야류, 은률탈춤, 양주 소놀이굿, 농악 등 국가무형문화재 공연을 비롯하여, 탐라문화제, 전주세계소리축제, 정선아리랑제, 자매도시 교류 공연과 무대공연 예술작품 공모에 선정된 20여개 팀의 수준 높은 문화공연 등 시민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별 기획공연으로는 단오굿을 무대화한 작품인 ‘굿with us’와 단오굿의 악사와 무녀로 구성된 푸너리 공연단의 ‘에시자 오시자’ 공연이 선보일 예정으로 있어 시민들이 단오제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공연을 기획했다.

매년 창포섬에서 개최되던 청소년 프로그램은 단오행사장 중심부인 수리마당, 단오공원 등으로 자리를 옮겨 6월 10일~ 12일까지 사흘간 개최될 예정으로 도 교육청과 연계한 한·중·일 세계시민교육 페스티벌과 아세안 스쿨투어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또한 미래 단오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강릉단오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포럼, 퀴즈대회, 체험부스 운영과 또래 청소년들과의 해외 문화교류 등 청소년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강릉의 자랑으로 여기는 단오경축 고교축구 정기전이 6월 11일 종합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최근 2년간 축구발전기금 문제 및 메르스 사태 등으로 중단된 터라 이번에 재게 되는 축구 정기전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3호 강릉단오제가 시민들의 애정과 결속력으로 이루어진 지역공동체 역사의 산실로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류문화 축제로 발전해온 만큼 시민모두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시는 그 어느 때보다 축제장의 안전이 크게 부각된 요즘 행사장 시설물 안전점검을 철저를 기하고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위하여 곳곳에 꽃 화분을 비치할 예정이며, 먹거리촌 전 업소에 신용카드결재 시스템을 도입하여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