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꿈과 희망을 가득담은 붉은 원숭이해(丙申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여러분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우리 군도 큰 발전을 이루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정발전을 위해 한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해는 메르스 여파와 수 십년만의 극심한 가뭄,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지역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다시 뛰는 영월 행복한 도전이라는 슬로건으로 창조영월을 앞당기며 영월군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소중한 한해였습니다.

우선 한국국제협력단(KOICA) 영월교육원 개원과 덕포지역이정부공모 무인항공 공역지로 선정되어 신산업체 유치의 연결고리를 확보하여 지역경제도약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중앙시장 주상복합아파트 건설공사 및 행복주택 건설사업의 순조로운 진행으로, 시가지 중심가의 정주기반이 획기적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제박물관포럼 개최로 국제적인 학술 인지도와 박물관도시로서 위상을 높혔으며, 한반도습지의 람사르 협약 보존습지 등록과 관풍헌 및 자규루가 국가지정 사적으로 지정되어 역사와 생태 자원을 바탕으로 한 문화도시로서의 자리매김이 되었으며, 곤충산업 클러스터 에코빌리지 펫힐링 복지마을 그린에너지 체험시설 신 청령포 유원지 조성사업 등 관광객 유치기반도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문화공간인 영월시네마와 라디오스타 박물관 개장과 영월읍, 남면 소재지중심사업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사업 영모전 도시숲조성사업 용석권역개발사업 광전2리 창조적마을 만들기사업 덕포 신천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 새농어촌 선도마을 사업 새뜰마을 조성사업 등 각종 중앙정부 및 도 공모사업이 선정 추진으로 군내 전 지역이 활기에 차 있습니다.

또한, 망경대산 자연휴양림 2단계 개선사업 친환경 농업미생물센터 및 농기계은행 시설개선과 장비보강, 농산물 종합가공센터가 준공되어 지역농업의 융 · 복합형 미래산업 기반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미래인재 육성사업인 장학금 200억 원 목표를 위한 군민의 지속적인 참여와, 수주면 복지회관준공 등 서민복지증진과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서부시장 주차장조성사업 5일장 육성사업 친환경에너지센터 조성사업 장애인복지관조성사업 등 11개사업에 35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하였으며, 연간 50여회에 이르는 전국 또는 도 단위 체육대회와 태권도 꿈나무 선수들의 전지훈련을 유치하여 지역의 상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그리고 중앙정부의 각종 공모사업에 총 66개 사업에 435억 원의 국․도비 확보로 지난해보다 74억 원이 더 늘어난 성과와 함께 영월군은 2015년 자치단체 기금운영성과평가 우수 행자부장관 기관표창 국민안전처 주관 아름답고 안전한 소하천가꾸기 최우수상, 산림청 주관 능말 도시숲과 느티나무가로수길이 우수상 지방자치단체 보건사업 통합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 2015 수도사업 운영 및 관리실태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각종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농업가공분야의 장류기반 구축과 판로 개척 등으로 농촌자원 복합자원화 추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과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시설 기술지도 등 사업 공로로 2015년도 농촌진흥사업종합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대한민국 과실산업대전 품질평가부문 최우수상, 우수상 그리고 마을가꾸기사업 분야의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런 보람찬 결실은 뜻을 함께 해주시고 성원과 신뢰,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 의회, 출향군민, 그리고 공직자가 있었기에 가능 하였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불안정한 세계정세에 따른 경제여건의 어려움이 금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의 재정여건이 불투명하여 지방에 대한 지원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자치단체의 재정여건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열정과 행복한 도전으로 이루어낸 그 어느 자치단체도 넘볼 수 없는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영월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지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약속과 함께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임을 깊이 인식하며 2016년도 에도『새로운 도전! 글로벌 영월!』을 목표로 분야별 주요 추진 정책을 하나씩 하나씩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좋은 일자리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상동 텅스텐광산의 재개발과 쌍용 폐광산을 활용한 산업단지를 조기 유치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제3농공단지에는 튼튼한 기업이 들어오도록 기업유치 환경을 조성하고 한국가스공사 에너지안전 실증연구센터 연관기업 유치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덕포지역에 3D융합산업단지와 드론산업을 우리군 신성장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해 나가면서 관련기업을 유치함으로써 도심의 균형발전 계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동강시스타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주주단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동강의 생태환경과 연계한 종합 레포츠 · 휴양 리조트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다져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함께, 남면 태양광발전소는 팻힐링 복지마을 조성사업과 그린에너지 산업관광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키워나가는 한편,

중앙시장 주상복합 아파트와 서민의 주거복지 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주거복지 R&D 실증사업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여 서민생활을 개선하고자 하며 이와 더불어 공공근로사업과 지역공동체 사업 등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서민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나들가게와 골목형 시장 육성, 장돌뱅이 루트연계사업 소재 발굴, 재래시장 주차장 조성과 시설 현대화 사업 등 기초경제를 튼튼히 하는 뿌리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품격과 즐거움이 있는 역사, 문화, 생태 그리고 레포츠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단종문화제를 비롯한 4대축제와 읍면 소규모 축제를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명품축제로 가꾸어 나가며, 다양한생태 ·역사 · 문화자원의 보고인 우리군의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의 관광트랜드인 웰빙 · 힐링 · 치유관광 흐름에 발맞춰 웰리스 관광산업을 선점하는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능동천 · 쌍용천 생태복원을 통한 동 ·서강의 생태학적 가치를 높여가고, 에코빌리지 조성과 백두대간 영서에코힐링 벨트화사업 미래곤충산업 지원센터와 동강따라 천리길 조성사업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생태관광 산업을 특화해 나가겠으며 또한 금년 개관한 라디오스타 박물관과 영월시네마의활성화와 더불어 내년에 개관예정인 술샘 주막거리 숯 치유센터 등을 바탕으로 박물관고을 영월의 가치를 더욱 높혀가는 한편 신청령포유원지 등 관광인프라 확충사업은 주민소득과 연계한 관광산업 기반을 조성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장릉에 이어 조선국장의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 등재를 준비하고 국제인증 람사르습지인 한반도습지에는 생태문화시설과 친환경탐방로를 개설하고 김삿갓면 슬로시티는 어수리밥상 슬로푸드 등 연계체험상품 개발에행정력을 집중하여 영월의 국제적인 문화브랜드를 높혀 나가는 한편 래프팅 · 패러글라이딩 · MTB · 트레킹 등 레포츠 명소화 기반구축과 각종 도 · 전국 · 국제대회를 유치하여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를 선도하는데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편리한 친환경 도시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재난재해 및 각종 위험으로부터의 군민안전은 그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과제입니다.

이에 「영월군 국제 안전도시 만들기」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재해 ·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각종 안전인프라 사업을 착실히 갖춰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금년에 완공예정인 삼옥리 급경사지 피암터널 건설과 모란 재해위험지구 직동 · 구래 · 삼옥 · 정양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월촌 · 가재골 재해 위험지구 정비를 차질없이 추진하여 자연재해로부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으며 CCTV 통합관제센터의 차질없는 운영으로 범죄예방과 각종 재난 · 재해로 부터 군민의 안전을 더욱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작년은 유례없는 가뭄으로 농민들의 고통과 어려움이 컸던 한해 였습니다.
새해에는 심각한 가뭄에 대비하여 빗물저장시설 소류지개발 관수시설 풍수해저감대책 물 아껴쓰기 홍보 등 근본대책 마련에 전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덕포지역의 시가화를 위하여 구 덕포비행장 부지와 정양성 폐선부지를 매입하고 군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도시계획을 정비함으로써 도시품격제고와 함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겠으며 김삿갓면 · 남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마차소재지 정비사업을 통하여 낙후된 환경을 건강하고 안전한 녹색 환경도시로 재생하고 소득경쟁력을 함께 높혀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시가지내 주차장확충 영월읍 중앙로 전선지중화 등 쾌적한 도시기반을 착실히 준비하겠으며 공동주택기반시설 개선과 농촌주택 개량 군청 ~세무서간 도시계획도로개설 옥외광고물 정비 등을 실시하여 주민생활불편 해소는 물론 품격있는 도시경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토교리 삼옥~거운리 속골~분덕재 지역의 지방상수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북쌍1리 토교~쌍용리 신일리 와석리 도천리 지역에 공공하수도를 확충하고 하수관거를 점진적으로 교체하여 주거환경 개선과 수질환경 보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소외없는 따뜻한 희망복지를 확대하겠습니다.

저 소득층 독거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이 따뜻한 복지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복지 안전망을 확대하고 어르신들에게 건강과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과 일자리 창출에도 만전을 기하겠으며,

발달 장애인의 안정적인 삶에 필요한 단기 홈케어센터 건립사업과 장애인들이 운동 취미활동 재활훈련 작업장 등이 갖춰진 장애인 종합문화복지센터를 금년도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아동의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 하기 위한 드림스타트 사업과 농촌아동의 재능과 정서함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사업을 확대하는 등 아동중심의 행정지원을 통해 출산을 장려하고 건강한 마음을 갖춘 인제로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여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 여성 일하기센터운영 사업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친환경 생명농업으로 잘사는 전원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생산위주의 기존 농업에 가공 · 유통 · 판매 · 체험 · 관광 등을 접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형 6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부농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고소득 농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동강애인 농산물 e - 마케팅을 강화하여 우리군에서 생산하는 우수 농축산물을 명품 브랜드로 정착시키고 도 · 농 직거래를 전략적으로 추진하여 농민들이 정성껏 생산한 농 · 특산물을 제때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생산농가를 보호하도록 하겠으며 지역농업을 선도하는 채종포 원예작물 과수 잡곡 산채류 한우 허니원벌꿀 등을 특화단지로 육성하여 청정 이미지를 담은 전국적인 고품질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촌 정주인프라 확충을 위한 창조적마을 만들기사업 삼방산 · 용석 · 한반도권역종합정비사업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새농촌건설 참살기 마을사업은 물론 농업인회관 · 판매센터 건립 귀농1번지 홍보 농촌전통테마마을 활성화지원 농기계임대사업소 지원 확대 등 농업 자립기반 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이 참여하고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500만 관광객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맛과 친절의 도시 영월 만들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영월을 찾는모든 분들이 따뜻하고 포근한 고향의 이미지를 가슴에 담아 가도록 품격 높은 친절도시를 만들어 동계올림픽 문화 도민화 운동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을 위한 민원행정으로 찾아가는 민원서비스운영 농촌의 모닝데이트 땡규순찰대 등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강화해 나가면서,

군민중심의 열린행정 구현을 위해 친절하고 정감있는 민원실운영 주민참여 예산제와 주민설명회운영 등 주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시책을 발굴 ·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다양한 계층과의 소통을 확대하여 군민들의 소망과 의견을 군정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발전전략과 군민 행복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는 등 소통을 확대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한 군민의 의견을 군정에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공감하는 창의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희망찬 영월의 미래를 위하여 위기와 어려움은 발전과 변화를 위한 기회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진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6년도에는『새로운 도전 ! 글로벌 영월 !』을 목표로 저와 공직자 모두는 모든 어려움과 경쟁을 넘어 다시 뛰는 영월이 될 수 있도록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진취적인 도전정신과 혼신의 힘을 기울여 즐겁고 활기찬 군정을 펼쳐 반드시 모두가 행복함을 꿈꾸는 가장 살기 좋은 영월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군민 여러분이 용기와 도전으로 새 시대를 열어가는 열정의 군민임을 믿습니다.
군민이 중심이 되어 희망이 샘솟는 영월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희망과 도전, 활력이 넘치는 해인 붉은원숭이해(丙申年)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의 소망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가정마다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6년 1월 4일

영월군수 박 선 규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