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강원신문】김영걸 기자 =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문화생활 향유를 지원한다.

정선군은 지리적, 경제적, 사회적 여건 등으로 문화예술활동 향유 기회가 적은 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받고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존의 문화이용권·여행이용권·스포츠관람이용권이 통합된 카드로 지난해에는 선착순으로 카드를 발급했지만, 올해는 기간 내에 신청한 대상자 모두에게 카드를 발급한다.

또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줄이고 개인별 문화향유의 선호를 반영, 실질적인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 기준이 세대별 10만원에서 개인별 5만원으로 변경됐다.

신청은 거주지뿐만 아니라 전국의 주민센터 및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오는 4월 30일까지이다.

문화누리카드는 영화·공연·전시관람·숙박·여행, 국내 4대 프로스포츠(축구, 농구, 야구, 배구)관람 등 문화, 관광분야 및 스포츠관람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나눔티켓’(www.nanumticket.or.kr)을 통해 공연 및 전시 등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는 부가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송덕한 문화예술담당은 “선착순 발급에서 전원 발급으로 제도가 변경된 만큼 많은 대상자들이 신청하여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kyg@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