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지도, 115개 시군구로 확대서비스 실시

【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국민안전처는 1월 26일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를 전국 115개 시· 군· 구로 확대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에 1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국민생활과 밀접한 4대 안전분야(치안·교통·재난·맞춤안전)생활안전지도를 공개하여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 하였고 이번에 100개의 시·군구를 추가로 확대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115개 서비스 지역은 구도심, 신도심, 산업단지, 농촌 지역, 해안 지역 등 다양한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균형있게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생활안전지도’모바일과 웹(www.safemap.go.kr)을 통해 115개 시군구의 사고·범죄 다발지역, 안전시설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지도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9월 이후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미비점을 개선하고, 모바일서비스 기능도 고도화하였다.초보이용자 편의를 위해 ‘안전정보 읽기 도움말’ 서비스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500m 범주에 있는 가장 가까운 우리 동네의 안전시설의 범위와 거리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내 주변 안전시설 기능”을 제공하게 되며, 어떠한 PC 및 모바일 환경에서든 사용자에 적합하도록 운용환경을 개선하였다.

모바일 서비스는 앱 실행과 동시에 현재 내가 위치한 현장에서의 치안·교통 등 안전정보를 즉시 제공받을 수 있는 “내 주변 알림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가족, 친구 등에게 문자메시지 등 메신저를 통해 생활안전지도의 안전정보를 알릴 수 있도록 SNS 공유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시설안전, 산업안전, 보건식품안전, 사고안전 등 새로운 안전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구축해 15개 시군구 지역에서 제공한다.

추가 안전분야 중 ‘시설안전’은 전기화재, 가스사고, 노후건축물 등 발생빈도에 따라 상대 등급화하여 시설사고 빈도가 높은 지역은 아이콘 크기가 크고, 낮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작게 표시해, 사용자가 해당지역의 위험정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사고안전’은 추락사고, 낙상사고 주의구간을, ‘산업안전’은 산업, 사망 재해 통계 및 현황정보를, ‘보건식품안전’은 자살발생, 질병 및 가축전염병 발생 정보를 발생빈도 수에 따라 동일한 방식으로 지도상에 표기해 국민들이 쉽고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국민안전처는 올 연말까지 기존 4대 분야(치안·교통·재난·맞춤안전)를 전국 229개 시군구로 확대할 계획이며, 신규 4대 추가분야(시설, 산업, 보건식품, 사고안전)는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국민이 함께 만드는 쌍방향 생활안전지도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생활안전지도와 ‘안전신고통합포털(안전 신문고)’연계를 추진해 왔으며, 2015년 하반기부터 국민들의 신고정보 및 처리현황 정보를 생활안전지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내에 민간 네비게이션 업체와 민간지도포털 서비스간에도 연계를 추진하여, 많은 이용자에게 생활안전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생활안전지도가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지도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보를 현행화하고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생활안전지도가 쌍방향 서비스를 지향하는 만큼 국민여러분들도 생활안전지도를 많이 이용해 주시고, 생활 속 위험정보도 적극적으로 알려주실 것”을 당부했다.

shj@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