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봉 규
춘천보훈지청 보상과

지금 세계는 무한 경쟁 중이다. 국가의 경쟁력은 이래로 도시 경쟁력, 지방 경쟁력에 기반하며, 정부(공공)의 역할이 민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자명하다. 다시 말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공무원의 역량이 중요하며, 그것은 과거의 그릇된 관행을 과감히 혁신하려는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할 의식전환은 공직자로서의 청렴의식이다.  밝은 미래를 위한 청렴한 공직자의 모습은 어떠해야하는가,

우선, 공무원은 무슨 일이든지 정직하게 처리해야 한다. 털끝만큼도 숨기지 말고 투명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행정을 처리하는 공정한 공직자야말로 바람직한 목민관이며 국민이 희망하는 공무원인 것이다.

그리고, 공직자는 높은 윤리의식을 가져야 한다. 모든 부문에서 빠른 변화는 공직자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지만 공직자에게는 어느 시대에서나 공복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적 윤리의식과 책임감은 변함없는 가치관이며 높은 윤리의식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렇게 공직자가 가져야 할 최고의 덕목은 청렴일 것인데, 공직자는 청렴 의식이 확보되지 않으면 국민의 신뢰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추진해도 국민 신뢰가 없으면 정책 실행은 더 이상 의미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공직사회 중에서도 특히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훈을 세우신 국가유공자들을 대상으로하는 국가보훈처는 청렴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이 세계 최강인 이유는 경제력, 군사력 때문만이 아니라 ‘나라를 위해 희생한 국민은, 나라가 끝까지 책임을 진다’는 강력한 보훈정신을 가지고 명예로운 보훈을 실천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영웅이 나오는 것이리라 본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 보훈공직자들의 투명한 보훈행정 제고에 힘써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들의 영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에 힘쓰게 된다면, 대한민국은 진정한 세계 일류 국가로 발전시킬 수 있는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