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평창동계반대투쟁위 성명서 발표… 올림픽 대회기 반납 등 수위 높이기로

【평창=강원신문】김영걸 기자 = 평창군 동계올림픽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우강호)는 13일 오전 10시 평창문화복지센터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반대투쟁위원회로 전환결의하고 평창동계올림픽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했다.

평창군 동계올림픽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우강호)는 13일 오전 10시 평창문화복지센터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반대투쟁위원회로 전환결의하고 평창동계올림픽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했다.

13일 평창동계반대투쟁위에 따르면 최근 방송 언론에 보도된 정부의 개․폐막식장 변경 추진 언론보도 및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방송 인터뷰를 실시하여 평창군민을 우롱하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문체부 체육국장 등 관계자들에 분노한 평창주민들은 책임자 규탄 및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13일 평창동계반대투쟁위는 평창군민을 우롱하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문체부 체육국장 등 관계자들에 분노한 평창주민들은 책임자 규탄 및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이와 같이 정부의 의지가 바뀌지 않는 상태에서의 동계올림픽 성공은 불가하다는 판단에서 참담한 마음으로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모든 사업에 대한 반대투쟁을 벌이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평창군 동계올림픽 반대투쟁위원회는 강원도와 평창군 차원에서 추진중에 잇는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모든 사업을 중단할 것과 행․재정적 지원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회의직후 평창군청으로 이동하여 군청광장에 게양된 올림픽 대회기를 하강하려고 평창군청 직원들과 심한 몸 싸움도 벌어졌다.

13일 평창동계반대투쟁위는 평창군청으로 이동하여 군청광장에 게양된 올림픽 대회기를 하강하려고 평창군청 직원들과 심한 몸 싸움을 벌였다.

평창동계반대투쟁위 관계자는 “오는 15일(수) 알펜시아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장 앞에서 평창지역 주민의 의지를 밝히는 집회를 시작으로 동계올림픽 반납과 반대 운동을 강력히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평창동계반대투쟁위원회 대표단은 강원도청을 방문하여 문체부의 행태에 분노한 평창군민의 입장을 전하고 강원도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요청할 예정에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 이전계획에 대한 규 탄 성 명 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준비를 하는 가운데 최근 언론을 통하여 대회 준비를 방해하는 언행을 반복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우상일 체육국장과 제2차관 및 이에 동조하여 대회 준비를 어렵게 하는 자들이 있음에도 이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이 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를 규탄하면서 올림픽 반대 투쟁 성명을 발표한다.

2011년 7월 6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 대한민국 평창의 이름으로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하였을 때의 벅찬 기쁨과 환희를 우리 모두는 아직 잊지 않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넘어 국가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력이 절실한 시기에 평창의 동계올림픽 유치는 그 자체로 쾌거이자 대한민국의 새롭고 힘찬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우리는 믿었고 모두 기대했다.

평창이 제23회 동계올림픽 개최지가 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유치과정에서 IOC와 약속을 지켜온 두터운 신뢰구축과 진정성 있는 도전, 그리고 뜨거운 국민적 유치열기와 강력한 중앙정부의 지원이라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더반에서 함께 하신 이명박 전 대통령과 알펜시아에서 국민과 함께 기쁨을 나눈박근혜 대통령께서 이 모든 노력에 함께 하신 것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2017년 계획된 테스트이벤트를 감안하면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실질적 준비기간은 이제 2년에 불과한 현 시점에서 국가 차원의 대회 준비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IOC와의 협약, 그리고 국민과 약속한 대로 대회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원칙이다.

완벽한 경기장과 대회관련 시설, 접근도로망 등 대회에 필요한 기반시설은 물론, 대회의 성공개최를 뒷받침하기 위한 도시개발,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는 문화콘텐츠 발굴 등 모든 분야에서 대회의 성공개최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여야 할 때이다.

그러나 이렇게 중차대한 시기에 동계올림픽 대회의 가치와 특수성을 간과하고 유치과정에서 약속했던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무색케 하는 일부 정부 당국자의 파렴치한 행동은 규탄받아 마땅하다.

이는 국가대사인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준수되어야 할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허물어뜨리는 위험한 시도로 국격을 실추시키고 대회준비에 심대한 차질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론을 분열시키고 지역갈등을 초래하는 등 대회 성공개최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반드시 처벌하여야 한다.

이에 우리 평창군민은 지난 10월 9일 지역언론에 보도된 문체부의개․폐막식장 변경 재추진과 관련하여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우리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우상일 체육국장은 10월 10일 종합편성채널 채널A 뉴스 보도중에 “무용지물이 돼서 후손들에게 왜 이런 걸 지었냐는 비난을 더 이상 받지 않겠다는 원칙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라는 인터뷰를 통해 결정되지 않은 정책사항에 대해 함부로 발설하는 등 책임있는 정부 당국자의 모습이라 할 수 없는 형편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결코 진실이 될 수 없는 “4천명이 사는 지역에 4만석 경기장”이라는 언론 프레임을 설정하고 활용하여 평창군민을 우롱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사기꾼과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평창은 4만 5천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매년 천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국민관광지이다. 더욱이 계획된 개․폐회식장의 규모는영구시설과 임시시설을 포함하여 4만석 규모이며 대회이후 임시시설 2만 5천석이 철거되어 1만5천석 규모로 존치한다는 것이 현재까지의계획이다. 그러나 이조차도 실제 설계과정에서 축소 변경될 수 있다.

이처럼 명명백백한 사실관계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는 것인 양 방송을 통해 국민을 속이는 발언을 서슴치 않은 사기꾼과 같은 공직자에게 더 이상 대한민국의 체육행정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이 밖에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빙상경기장 재설계 논란, 대회접근성 개선을 위한 교통인프라 예산 삭감 논란 등을 지켜보면서 동계올림픽 관련 현안을 조정해야 할 책임있는 당국자가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이 어처구니 없는 현실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도대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이후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정부는무엇을 준비하고 결정하여 왔는가 ? 대회준비의 기본 시설인 개․폐회식장,경기장, 선수촌에 대한 결정조차 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며 국민을 우롱하는정부 당국자와 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관리자에게 우리는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다.

이제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통하여 올림픽 유산을 공고히하고 국가발전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에 이바지 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는 동계올림픽 대회의 의의조차 도외시 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과 이에 동조하는 자들이 있음에도 제대로 감독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를 평창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

아울러 이들에게 강력한 책임을 물어 단호한 처벌을 하여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며, 다음과 같은 우리의 의지를 밝힌다.

첫째, 우리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대회의 반납과 반대 운동을 펼쳐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밝히며, 이를 위해 동계올림픽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모든 사업을 강력히 저지하는 행동에 돌입할 것을 천명한다.

둘째, 우리는 86 아시안게임, 88 올림픽, 2002 월드컵, 2002 아시안게임등을 통해 착실히 쌓아온 대한민국의 국제스포츠계에서의 신뢰가 2014 아시안 게임과 부실한 준비로 개최될 2018 올림픽을 통해 일순간에 추락 하는 것에 대하여 통탄을 금치 못하며, 국민에게 이 참담한 현실을 널리 알리는 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것이다.

셋째,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된 개최도시 차원의 모든 사업의 참여와집행 등 강원도, 평창군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무책임한 정부 당국자에게 있음을 밝힌다.

넷째, 우리는 평창군청에 게양된 올림픽 대회기를 하강하여 대회조직위원회에 반납하는 것으로 우리 행동의 시작을 알리며, 10월 15일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가 개최되는 알펜시아에서 우리의 의지를 밝히는 집회를 열고 우리의 분명한 뜻을 공표할 것이다.

2014. 10. 13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반대투쟁위원회


kyg@gwnews.org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